유지보수개조2014.10.05 18:00

고장난 전화에서 빼낸 마이크를 이용해서 컴퓨터용 마이크를 만들어 보았다. 


꼭 전화기가 아니더라도, 콘덴서마이크 형태의 마이크가 있다면 컴퓨터용 마이크로 이용 가능하다. 




보통의 컴퓨터 마이크는 마이크 하나로 좌우 신호를 모두 공급해주는 형태로 연결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기서는 좌 우 따로 마이크를 연결해 보았다. 


두 개의 마이크는 특성이 비슷하거나 크기가 비슷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오디오 선을 잘라보면 실드선이 있고, 중심쪽에 또 하나의 선이 있다. 


마이크를 연결할 때, 마이크의 케이스쪽으로 연결된 단자를 실드선 쪽으로 연결해 주면 된다. 마이크를 하나만 연결하는 경우, 실드선은 공통이고, 중심쪽에 있는 두 선을 서로 연결한 후 마이크 단자에 연결하면 된다. 



전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글루건으로 처리해 주었다. 



제작한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녹음을 시도해 보았더니 녹음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한쪽 마이크의 특성이 약간 다른 모양인지 좌 우 신호 레벨이 같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마이크 하나로 좌 우 신호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다. 




위의 사진은 일반 유선전화기의 송수화기에서 빼낸 마이크이다. 단자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몰딩되어 있었는데, 극성확인은 케이스와의 저항 측정으로 알아보았다. 


오디오용 잭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컴퓨터 스피커에서 빼낸 오디오 단자를 이용해 보았다. 


오디오 단자의 공통단자는 마이크의 (-) 에 연결해 주고, 오디오 단자의 L,R 에는 마이크의 (+) 단자를 연결해 주었다. 



마이크의 연결을 다시 확인한 후 글루건으로 마무리 하였다. 


새로 만든 컴퓨터용 마이크를 이용해서 녹음을 해 보았더니 좌 우 신호가 똑같이 녹음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컴퓨터 마이크를 사려고 했었는데, 안 사도 될 것 같다. 


안 쓰는 휴대폰이나 유선전화가 있다면 시도해 볼 만한 프로젝트이다.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