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련자료2016.07.13 14:55



더운 여름에 에어컨을 동작시키다보면 실외기에 얼음이 어는 것을 볼 수 있다. 




냉동공조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에어컨의 원리를 통해서 원인을 유추해 보았다. 



에어컨은 실외기와 실내기가 있는데, 실외기에는 냉매를 압축할 수 있는 컴프레셔가 있다. 이 컴프레셔에서 냉매를 고압으로 압축하면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열은 실외기에 있는 팬에서 밖으로 배출된다. 그리고, 실외기에서 압축된 냉매는 열을 빼앗겨서 액화가 되고, 액체상태의 냉매는 실내기로 향한다. 


실내기로 온 냉매는 증발기를 거치게 되고, 증발기에서는 배관이 갑자기 커지므로 부피가 증가하고 압력이 떨어져서 냉매의 기화가 일어난다. 기화된 냉매는 실내의 열을 빼앗아 기체상태로 되어 실외기로 가게 되고, 실외기의 컴프레셔에 의해 다시 압축되는 일을 반복하게 된다. 



실내기에서 냉매가 기화해서 열을 흡수해야 하지만, 그 이외의 곳에서 얼음이 얼었다는것은, 냉매가 실내기에서 열을 충분히 빼앗지 못했다는 결론이 되고..


결국 충분히 기화하지 못한 냉매가 실내기를 지나서도 기화되는 현상때문에, 리턴 배관(굵은 배관)에 얼음이 얼었다는 추정을 할 수 있다. 


실내기에서 열을 빼앗지 못했다는 것은, 실내기에서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되고.. (실외기에 얼음이 어는 현상이 갑자기 생겼다면)실내기에 있는 에어필터나 실내기에 있는 팬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추정일 뿐.. 실외기의 배관에 얼음이 어는 것은 냉매의 적정수준 여부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일수도 있을 것 같다. 


나름 원인을 추정해 보았는데.. 냉동공조분야의 책을 찾아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봐야겠다. 


신고
Posted by 블루토파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