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자료2012. 2. 12. 15:14

반응형



옆집이 컴퓨터기자재 도매점이라, 고장난 컴퓨터부속들을 가지고 놀 기회가 많다.

하루는 집에 들어오는데, 공유기 박스가 있어서 정리상자로 쓰려고 보니 내용물이 들어있는것이 아닌가..

그래서 가지고 들어와서 테스트를 해 보기로 했다. 보통 WAN 기능이 안되는 공유기 등을 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기숙사에 인터넷 회선이 1개 밖에 없어서 선 1개로 룸메와 번갈아서 인터넷을 해야 했던 친구에게 허브용으로 사용하도록 해준 적도 있다.



위의 사진은 고장났던 IPTIME N104M 유무선 공유기이다. 꽂아보니 공유기 자체가 먹통이 되어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라는 오류메세지만 계속 떴다.

그래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노트북을 이용해서 강제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시도해 보았더니  IPTIME N104M 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었다.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나니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했다. 아무래도 펌웨어 파일이 깨졌거나, 업데이트도중 전원꺼짐 등으로 인해서 공유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 같다.


어쨌든.. 공짜로 유무선공유기가 생겼으니 이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IPTIME 공유기에서 자주 쓰이는 무선 멀티브리지 기능을 이용해서 무선인터넷 중계기로 설정해 보았다.


먼저 기존의 IP와 충돌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내부네트워크 IP대역을 바꿨다. 여기서는 10.0.0.1 로 설정하였다. 10.0.0.1 로 설정한 것은 공유기 관리페이지에 접속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192.168.0.1 등은 타이핑하는데 약간 불편한 점이 있다.




그런 다음 무선랜 관리 메뉴에서 무선 멀티브리지를 선택하고, 무선 WAN 으로 사용에 체크를 한다.

그리고 연결할 AP 검색 버튼을 눌러서 적당한 AP를 선택한다.

연결할 AP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 창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는 기존공유기에 있는 jong 이라는 AP명을 선택하였다.

sss 는 옆집에서 날아오는 신호인것 같다.

jong 이라는 AP명에는 암호를 걸었으므로 해당 암호를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누른다.





설정을 완료하고 시스템 요약 정보를 보니 무선 WAN 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는 표시가 보인다. 기존 공유기의 IP 대역인 100.0.0.XXX 에서 IP를 할당받았다.




 

이제 무선AP 설정을 한다. 여기서는 IPTIME7742 라는 AP 명을 입력했다. 아무나 사용하면 안되므로 암호 설정을 하였다.



이제 IPTIME7742에 무선인터넷 연결을 시도해 보니 연결이 잘 되고, 인터넷 연결도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시스템의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다.

기존 무선공유기가 있고, 중간에 수리간 무선공유기가 위치하며, 노트북, 스마트폰 등으로 기존 무선공유기와 수리한 무선공유기중 신호가 강한 공유기를 선택하여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큰 공장이나 모텔 등에서 와이파이 시스템을 갖추려는 경우 각 층마다 무선공유기를 위와 같이 설정하면 선 연결 없이도 각 층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위 그림에서 수리한 무선공유기에 해당하는 중계기 끼리는 설정파일만 복사해서 기존 무선공유기 주변에 배치시키면, 매우 넓은 지역에서 기존 무선공유기에 연결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가령, 옆집의 무선랜이 창문이나 베란다 근처에서만 잡힌다면, 멀티브리지 설정을 한 공유기를 창문이나 베란다에 두면 방 안에서도 외부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오늘은 무선인터넷 중계기 역할을 할 수 있는 무선공유기를 공짜로 얻은 날이다. ㅋㅋ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