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2. 10. 17. 19:09

반응형

집에 사두었던 전기모기채가 갑자기 동작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차근차근 확인해 보았다. 먼저 망 부분의 절연저항 측정을 해 보니 정상이었다. 일단 고압쪽 콘덴서가 손상된것은 아니었다.


분해한 다음 콘덴서와 망 부분의 도통시험을 해 보니 이것도 정상.. 망과 콘덴서를 연결하는 전선이 단선된것도 아니었다. 간혹 이 부분의 연결이 좋지 않아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내부 트랜스의 고압측 출력 전압을 재 보니 0V 가 나온다. 고압쪽 코일이 단선되었거나 발진회로의 문제이다.


내부 트랜스의 고압측 코일의 저항을 재 보니 수백옴 정도가 나왔다. 고압 계통은 모두 정상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저압쪽의 입력 전류를 재 보니 약 300mA 정도 나온다. 곧, 전류는 소모하고 있으나 블로킹 발진회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아마 트랜지스터가 소손된듯 하다.)


발진회로용 트랜지스터를 보니 생소한 트랜지스터가 끼워져 있어서 아예 통째로 떼어내고 개조하기로 했다.


예전에 레이저프린터 기판을 떼어놓은 것을 보니 고압을 얻기 위한 회로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의 부속만 떼어내어 재조합을 한 다음 고압쪽 콘덴서를 그대로 이용하였더니,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출력이 나온다.




동영상의 아래쪽 모기채가 개조한 모기채이다. 성능은 비슷해 보이지만 기성 모기채와는 약간 다르다.


건전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출력을 낮췄지만 코크로프트-월턴(Cockcroft-Walton) 배전압 회로 부분의 단수가 5단 이어서 높은 전압이 나온다.


기존 전기모기채보다 콘덴서 충전속도는 느리지만(약 1초 정도 눌러야 콘덴서의 전압이 정점에 달함) 전압이 기존 모기채보다 1.5배 정도 되는듯 하다. 


콘덴서에 저장된 에너지는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살상능력이 2배가 넘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위쪽이 기존 모기채이고, 아래쪽이 개조한 모기채이다. 부속은 레이저프린터 기판에서 모두 구할 수 있었다.




개조한 부분만 확대한 사진이다. 블로킹 발진회로와 코크로프트-월턴 회로 부분이 보인다.


나머지 표시등 부분은 기존 모기채의 부속을 이용했다.


하루살이 등을 잡아보니 아주 작은 하루살이들도 뻥!뻥! 하면서 잘 잡혔다. 하루살이 제거용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개조한 전기모기채는 레이저프린터 기판의 부속을 이용하였으므로 내구성은 기존 모기채 보다 좋을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