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3. 1. 9. 12:06

반응형

서X우유 1000mL 페트병을 이용하여 반데그라프를 만들어 보았다.


기존에 삼X수 병으로 만든 것이 있었지만, 만드는 과정을 좀 더 상세하게 공개하려는 목적으로 다시 만들어 보았다.




위의 동영상은 제작한 반데그라프를 동작시키는 부분과 제작하는 과정의 주요 부분이 나온다.


처음부터 2분 14초 까지는 동작시키는 과정이고 2분 17초에서 끝 부분까지는 만드는 과정 중에 주요 과정이 나온다.


벨트는 절연테이프를 이용하였고, 위 아래 브러시는 연선으로 된 전선의 내부 심선을 이용했다. 벨트의 경우 끈끈한 부분을 바깥으로 가게 하여 붙였다.


모터는 고장난 잉크젯 프린터에서 떼어냈다.


생수병으로 만든 것은 외부 고전압전원을 이용하는 방식이었는데, 고전압 전원 없이 마찰전기만으로도 충분한 정전기가 모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것으로 여러 정전기실험을 시도해볼 수 있다. 2cm 정도의 거리에서 불꽃방전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60,000V 정도가 발생하는것 같다. (공기 절연내력 3kV/mm 기준)


여기서 만든 반데그라프에서는 (+) 극성의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위의 동영상은 제작한 반데그라프를 이용하여 정전기 실험을 해 본 것이다.


알루미늄 재질로 된 맥주병을 대지와 절연시켜서 일렬로 세우고, 위쪽에는 빨대를 이용하여 깡통을 매달아준 다음, 맨 끝 병은 접지시키고 나머지 끝 병에 고전압을 가해 주면 릴레이 형식의 프랭클린벨이 된다.





깡통 2개를 서로 연결하여 시소처럼 만들면 정전기력에 의해서 움직이는 시소를 만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정전기를 이용한 여러 볼거리에 이용될 수 있는 아이템이다.


938번 글(http://thomson.tistory.com/938)에 새로운 방법을 공개했는데, 새로운 방법이 좀 더 만들기가 쉬울 것 같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