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3. 11. 12. 20:39

반응형

CDS 와 FET 를 사용해서 레이저 경보기를 만들어 보았다.


레이저 다이오드는 레이저가 달린 볼펜에서 채취하였고, 레이저 부분은 위치조절이 용이하도록 CD 에 구멍을 뚫고 탭을 내어 나사를 달았다.


레이저 다이오드는 5V 에서 사용할 수 있는것으로 해야 하고, 5V 용이 아니라면 다른 방법을 써서 레이저를 켜야 한다. 




브레드보드에 회로를 구성하여 회로의 수정이 쉽고, 부속을 바꾸는 작업을 통해서 레이저가 차단되었을 때만 울리는 방식과 레이저가 한번이라도 차단되면 경보가 멈추지 않는 방식의 회로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회로도는 영상에 등장하며 브레드보드에 부속을 꽂는 과정이 처음부터 회로의 완성까지 담겨있다. 



http://youtu.be/kiuVNtm59jE <- 동영상 재생 오류시 클릭


전원은 USB 어댑터를 이용하였다. 소비전류가 미약해서 웬만한 USB 어댑터들은 대부분 이용할 수 있다. 


필요한 부속은 CDS, 6.8k 저항, 5V 용 버저, FET (2n7000), LED, 100옴 저항, 레이저 다이오드, 5V 전원, 브레드보드가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경보가 울리는 회로에서는 FET 가 제거되고 사이리스터(BT169)와 1μF 콘덴서가 이용되었다. 콘덴서는 최초 전원이 가해졌을 때, 사이리스터가 도통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사이리스터를 연결했을 때에는, 경보가 울리고 있을 때 전원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면 초기 상태가 된다. 


이 회로는 주변이 너무 밝은 곳에서는 작동이 안될 수 있다. 실험을 한 곳은 32W 형광등 2개와 36W 형광등 1개가 동시에 켜져있는 방이므로 대부분의 실내에서는 기대한 동작을 할 수 있을 듯 하다. 


여름철에 문을 열어놓고 잠을 잘 때 보안용이나, 야간에 침입자를 감시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작은 거울 등을 활용하여 거실에 침입자 경보 시스템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버저 대신 릴레이를 이용하면 더 큰 소리가 나게 하거나 다른 가전제품이 동작되도록 할 수도 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