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4. 2. 11. 00:00

반응형

보통 접지저항을 측정할 때에는 피 측정 접지극 이외에 보조접지극 2개를 따로 설치해서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피 측정 접지극을 본체로부터 분리한 후 측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보조접지극을 설치하기에 곤란한 형태의 현장도 있다. 


하지만, 클램프 방식의 접지저항 측정기는 다중접지 형태의 시스템에서 피 측정 접지극을 분리하지 않고도 접지저항을 측정할 수 있다. 




중성선이 다중접지된 시스템에서 하나의 접지극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접지저항을 측정해야 한다고 하면, 보조접지극을 설치하는 방법은 시간도 오래걸리고 방법도 불편하지만, 클램프형 접지저항계는 전선에 물려서 측정 버튼만 누르면 해당 접지극의 접지저항이 나오므로 매우 간편하다. 


배전선로의 중성선 이외에도, 화학공단의 파이프랙에 설치된 접지극도 다중접지 형태이므로 파이프랙에 설치된 접지극의 접지저항을 측정할때도 이 방법이 이용될 수 있다.




저항을 측정하는 원리는 위의 그림과 같다. 피 측정 접지극 이외에 나머지 접지극들은 수 많은 저항들이 병렬연결된 꼴이라고 볼 수 있다. 


피 측정 접지극 이외의 접지극들의 숫자는 무수히 많으므로, 병렬연결된 접지극들의 합성 저항은 0 에 가까워져서 무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단순히 옴의 법칙에 의해서 저항을 측정할 수 있다. 



클램프형 접지저항계의 클램프 부분은 내부에 고주파 교류를 발생시키는 부분이 있어서 일반적인 클램프메터보다 굵고 크다. 




하지만 개별로 설치된 접지극의 접지저항은 이 방법으로 측정할 수 없다. 하지만 다중접지된 시설물이 근처에 있는 경우 이를 이용해서 측정할 수도 있다. 


가령 모터의 몸체에 연결된 보호접지극의 접지저항을 측정한다고 하면, 이 접지극을 중성선에 연결한 후, 클램프형 접지저항계로 측정을 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은 모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클램프형 접지저항계인데, 편리한 대신 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다. 


단, 클램프형 접지저항계는 누설전류가 흐르고 있는 접지극의 접지저항을 측정했을 때, 음의 값(-)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누설전류가 흐르고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클램프형 접지저항계는 보통 누설전류를 측정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클램프형 접지저항계의 장점

1. 보조접지극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시간이 절약된다. 

2. 접지극을 본체로부터 분리할 필요가 없다. 

3. 접지극의 접지저항 이외에 본체와의 연결이 잘 되었는지도 판단이 가능하다. 


클램프형 접지저항계의 단점

1. 단독접지극은 측정이 불가능하다. (다중접지된 중성선이 근처에 있으면 가능하긴 하다.)

2. 측정기의 가격이 고가이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