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

열려라 참깨 주문을 외워서 현관문이 열리도록 설정하기

블루토파즈 2020. 9. 2. 21:29
반응형

현관문 도어락에 Sonoff 를 적용해서 스마트폰으로 열 수 있도록 설정을 했었다. 

 

관련글 : thomson.tistory.com/1207

 

하지만, 현관에 도착해서 앱을 실행하고 아이콘을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ewelink 어플에 [시리에 추가]하는 기능이 생겼길래 이 기능을 활용해서 열려라 참깨 주문을 외우면 현관문이 열리도록 만들어 보았다. 

 

먼저 이전글에 해 놓은 설정을 완료한 후 아래의 내용을 따라하면 된다. 

 

설정 들어가기

먼저 EWELINK 어플을 실행한 후, 모드 아이콘을 누른다. 

 

그 후, 오른쪽 위에 있는 + 를 누른다. 

 

이후 뜨는 화면에서 위쪽의 if 항목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른다. (이미지 생략)

 

 

 

 

이를테면, 일괄동작 같은 기능인데, 4가지 트리거 설정을 통해서 다른 sonoff 장치가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미 일몰시간에 따라 불이 켜지는 기능을 추가한 상태인데, 여기서 Tap to perform 을 누른다

 

그리고 then 항목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어떤 장치를 실행할 것인지 설정한다. 

 

 

 

smart device 를 누르면 기 설정된 sonoff 들이 리스트에 뜬다. 

 

그 중 동작시키고 싶은 sonoff 를 선택한다. (필자의 현관문은 gateman 으로 설정했다.)

 

 

 

 

현관문에 연결된 sonoff 는 inching 동작으로 설정했으므로 열기를 선택한 후 저장한다. 

 

 

다시 저장을 누르면 모드 이름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여기서 열려라 참깨 또는 원하는 명령을 넣는다. 

모든 설정을 완료한 후, 이제 시리에 명령을 추가할 차례이다. 

 

위쪽에 있는 add to siri 버튼을 누른다. (이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ewelink 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이미 다른 명령 2개가 추가된 상태이며 열려라 참깨 옆에 있는 add to siri 버튼을 누르면 시리에 추가 라는 창이 뜬다. 

 

 

여기에 원하는 명령을 써 넣는다. 

 

시리에서 열려라 참깨 라고 말하면 ewelink 의 열려라 참깨 기능이 동작하는 방식으로 설정 하였다. 

 

집에 애플관련 스마트 기기가 많다면 다른 기기와 충돌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TV켜 등으로 설정했더니 시리에서 집에 애플TV가 없다고 하거나 TV로 설정된 sonoff 를 켜거나 하는 동작이 무작위적으로 이루어졌다.)

 

 

열려라 참깨 주문을 외우면 현관문이 열린다

 

홈버튼이 없는 아이폰에서는 전원버튼을 수 초간 누르면 시리가 실행되는데, 여기에 열려라 참깨 라고 말하면 현관문이 열린다. 

 

공동현관열림버튼이 가정 내에 있는 경우, 공동현관을 이와 같이 설정해서 "열려라 들깨" 등의 주문으로 공동현관이 열리도록 할 수도 있다. 

 

창문이나 차고문 등을 전동화 시켰다면, 리모컨을 찾을 필요 없이 주문을 통해서 해당 문을 여닫는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