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 교체 과정
태양광발전소의 MOF 불량이 발생하여 MOF 교체를 하게 되었다.
태양광발전소는 MOF 가 2개 설치되어 있는데, 하나는 소내전력 계량용이고, 나머지 하나는 발전전력 계량용이다.
MOF 는 유효기간이 없지만, 보통 10년 정도 사용한다고 한다. (그 이상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교체해야 할 의무는 없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MOF 가 15:5 배율을 가진 MOF 이고 영화산업전기에서 제작한 것이었다. 실내 큐비클에 설치되어 있는 MOF 라서, 부스바 가공 등을 피하기 위하여 동일 회사의 제품을 주문 하였다.
부싱이 손상될 수 있어서 걱정을 하였으나 다행히 손상 없이 배송이 되었다.
개당 무게가 160kg 이어서 상당히 무겁다.
MOF 는 전기요금을 부과하기 위한 장치여서 명판이 바뀌면 안된다.
제작 후 한전에서 테스트를 한 다음 명판에 봉인을 하였다.
제조번호는 회사별로 발급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4자리의 숫자여서 폐기된 MOF 의 일련번호를 재사용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전압비가 22,900V : 190V (13,200V : 110V) 이므로 전압배율은 120 이 된다.
전류비가 15:5 이므로 전류배율은 3 이 된다. 계기용 변압변류기의 배율은 전압배율 * 전류배율 이므로 배율은 360 이다.
따라서 여기에 연결되는 전력량계에서 측정된 전력량의 360배가 실제 사용 전력량이 된다.
제작사에 MOF 를 주문할 때 태양광발전용이라고 했더니 하나는 상반대로 제작해서 보내주었다. MOF 가 서로 대칭이 되어 연결되므로 하나는 상을 반대로 해야 2차측에 올바른 상회전 방향의 2차 전압이 발생하게 된다.
MOF 를 위치시키기 전에 단자함을 먼저 분리한다. 설치한 후 분리하려면 번거롭기 때문이다.
관할 한전에 미리 공문을 보내어 한전측 책임분계점을 개방한 후, 케이블에 남은 잔류전하를 방전시킨다. 그리고 3상 단락 접지용구를 이용하여 22.9kV 인입선을 접지시킨다. (LBS가 열려있으므로 굳이 이렇게 안해도 되긴 하는데 안전이 중요하므로 혹시 모르니 여러 단계의 안전조치를 하였다. )
기존 MOF 를 분리한다. 미리 사진을 찍어두면 재조립을 할 때 참고할 수 있다.
새로운 MOF 를 위치시키고 나사를 사용해서 고정한다.
계량기로 연결되는 7가닥의 전선을 연결한다.
문제가 발생한 MOF 이다.
MOF 단자는 PT 공통단자와 CT 단자3개가 Common 되어 접지(케이스)에 연결되어 있다.
전선 색은 1S(황)-P1(적)-2S(갈)-P2(백)-3S(흑)-P3(청)-P0(녹) 순이다.
MOF 고압측 단자에 뚜껑을 덮은 후, 봉인을 한다. 이 부분을 도체로 연결하면 전력측정값이 적게 측정될 것이기 때문에 봉인 대상이다.
전원 가압 전에 관할 한전 직원을 불러서 MOF 정상결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한전 직원이 연결상태를 확인 후 사진을 찍고 봉인을 하였다.
계량기측 연결상태를 확인한 후, 전력계량상태를 확인한다.
MOF 를 교체하는 경우 MOF 배송시 동봉된 시험성적서 원본을 한전 직원에게 제출해야 한다. 한전 이외에 시험성적서를 내야 할 곳이 있는 경우 미리 스캔을 해 놓는 것이 좋다.
태양광발전시설의 경우, 수전측 계량기는 한전 재산이어서 검정유효기간이 지나면 한전측에서 알아서 계량기를 새것으로 바꿔주지만, 발전측 계량기는 수용가 재산이므로 검정유효기간이 도래하면 수용가 부담으로 교체하거나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전자식 전력량계는 검정유효기간이 보통 10년 이다. (3상용은 8년)
총 작업시간은 3시간 정도로, 9시에 시작해서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