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4. 8. 25. 00:00

반응형

여러 나라의 전기계량기의 모습을 찾아보았다. 


유도형 전력량계의 기본 원리는 모두 똑같지만, 계량값을 표시하는 방식은 저마다 약간씩 달랐다. 



먼저 중국의 계량기인데, 원판이 있는 구조이고, 숫자 표기형식도 한국하고 똑같다. 


계량기에 나와있는 값으로 보아 중국은 220V 50Hz 의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판이 2000바퀴 돌아가면 1kWh 가 측정되는 계량기이다. 


다만 전류용량이 적은 것으로 보아서 변성기를 이용하는 곳에 사용하는 계량기인 것 같다. 








위의 사진은 러시아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기 계량기이다. 원판이 돌아가는 구조와 숫자 표기형식도 같지만, 오른쪽 위에 원형으로 돌아가는 부분이 있다. 원판이 640바퀴 돌아가면 1kWh 가 측정되는 계량기인 듯하다. 


러시아는 220V 50Hz 의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사진은 독일의 전기계량기 인데, 우리나라것과 겉모습이 거의 똑같다. 


독일은 230V 50Hz 를 사용하기 때문에 3상으로 하면 선간전압이 400V 정도 된다. (우리나라는 220V/380V를 사용한다.)




위의 사진은 미국에서 사용하는 전기계량기의 모습이다. 


숫자 표시형식이 다른데, 맨 오른쪽의 것은 시계방향, 그 다음것은 반시계방향, 그 다음것은 다시 시계방향 으로 돌아가도록 되어 있다. 


지침은 8416 이라고 볼 수 있다. 


원판 부분에는 Kh 라는 값이 있는데 3.6 이라고 되어 있다. 이 형태의 계량기는 kWh 당 원판의 회전수가 아니라, 원판의 회전수 당 전력량을 표시해 둔 것이다. Kh 가 3.6 이라는 것은 원판이 한 바퀴 돌았을 때 3.6Wh 가 계량된다는 의미이다. 


미국은 120V 60Hz 를 사용한다고 알고 있지만, 단상 3선식이기 때문에 그 선간전압인 240V 가 사용전압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위의 사진은 캐나다에서 사용되는 전기계량기의 모습이다. 미국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Transformer Type 이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변성기 취부형 계기인 것 같다. 






위의 사진은 영국에서 사용되는 전기계량기의 모습이다. 지침의 모습은 미국의 것과 비슷하지만 원판의 회전에 따른 전력량은, 전력량 당 원판의 회전수로 표시되어 있다. 


원판이 375바퀴 돌아가면 1kWh 가 계량되는 전기계량기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은 240V 50Hz 의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전기계량기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계량기이다. 한국의 것과 겉모습이 거의 같다. 


계량기의 겉면에는 100V 60Hz 용 이라는 표시가 있고, 원판이 500바퀴 돌아가면 1kWh 가 측정된다고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계량기의 모습을 자세히 보면 전류 코일이 개별로 2개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명판에도 단상 3선식이라는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본은 100V 의 전압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지만, 단상 3선식의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선간전압은 200V 가 되게 되어 실제로는 200V 가 공급되고 있는 셈이 된다. 물론 200V 용 가전제품과 배선기구들도 있다. 





여러 나라의 전기계량기들의 모습을 찾아보았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모습의 계량기는 후진국에서나 볼 수 있게 될 듯하다. 왜냐하면 각 나라에서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식 계량기로 점점 바뀌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전자식 계량기로 바뀐 후, 기존의 기계식 계량기는 매각하게 되는데, 수리업체에서 교정 후 재판매하기도 한다.


교정 후 재판매 되는 계량기는 비교적 저렴하므로, 개별 가전제품의 소비전력을 알아보는데 적용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