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과학실험2015. 1. 5. 23:24

반응형

알루멜을 이용한 퀴리엔진을 만들어 보았다. 


재료는 구리선과 알루멜선 이다. 


알루멜은 Ni 94% Al 3% Mn 2% Si 1% 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K 타입의 열전대로 사용된다.


알루멜은 퀴리온도가 152°C 이기 때문에 퀴리엔진 실험을 하기에 적당한 재료라고 할 수 있다.



구리선을 위와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준 후, 끝 부분에 알루멜선을 감아 주었다. 알루멜 선이 152°C 이상으로 가열되면 자석에 붙지 않기 때문에 열에 의해서 움직이는 장치를 만들 수 있다. 


아래의 동영상은 위의 사진에 등장한 재료를 이용해서 만들어 본 퀴리엔진이다. 



http://youtu.be/xszVy0qM_sw


한쪽에는 플라스틱 병에 호스를 달고, 나머지쪽 플라스틱 병에는 칼날을 붙인 다음, 자석을 붙였다. 알루멜 선은 자기력에 의해서 자석에 끌려오지만 둘 중에 어느 하나만 자석에 가까이 위치해 있게 된다. 


자석에 가까이 위치한 알루멜선은 촛불에 의해서 가열되게 되고, 152°C 이상 온도가 올라가면 더 이상 자석에 붙지 않으므로, 식어 있는 나머지 부분이 자석에 끌려온다. 그리고 그 부분이 가열되기 시작하고, 방금까지 가열되었던 부분은 불꽃 바깥에 위치하게 되어 점점 식게 된다. 


그리고 불 안쪽에 있었던 알루멜 선이 152°C 이상으로 가열되면, 다시 자성을 잃게 되므로, 식어 있는 나머지 알루멜선이 자석에 끌려오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퀴리온도의 개념을 설명할 때 보여주면 좋은 실험이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