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6. 1. 30. 00:00

반응형

6600V - 440V 의 델타-델타 결선 변압기의 사진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델타-델타 결선 변압기이므로 고압측과 저압측의 부싱이 각각 3개씩 존재하는 변압기이다. 


1차 정격 전압은 6,600V, 용량은 750kVA 이다. 


사진의 왼쪽 위에 보이는 장치는 호흡기라고 하며, 변압기의 온도 변화에 따라 내부의 절연유의 부피가 늘어나고 줄어듦에 따라서 변화하는 내부 압력변화를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대형의 변압기에는 절연유의 양이 많으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콘서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호흡기 아래쪽에 공기와 통하는 부분에는 절연유가 차 있어서, 외부 공기가 직접적으로 변압기 내부에 침투할 수 없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외부공기가 변압기 내부에 침투하면 변압기 내부의 절연유가 열화되어 변압기의 절연내력이 떨어지게 된다. 


호흡기에는 실리카겔이 들어있는데, 이 실리카겔의 색이 분홍색이 되면 습기를 흡수한 상태이므로 실리카겔을 교체하고 변압기 절연유 분석이나 내부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변압기 내부에는 단상 변압기 3개가 델타결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변압기의 명판 부분을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이다. 


정격용량은 750kVA 인데, 이는 피상전력이므로 역률이 100% 인 장치를 연결했을 때 750kW 부하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냉각방식이 ONAN 이라고 된 것은 절연유(Oil) 측이 자연순환(Natural) 방식이고, 공기측(Air)도 자연순환 방식이라는 의미이다. 


강제순환 방식인 경우 N 대신 F(Force) 가 들어간다.  




이 변압기의 1차 정격은 3상 6,600V - 65.6A 이고, 2차 정격은 440V - 984A 이다. 


BIL 은 변압기의 절연강도인데, 60kV 이다. 온도상승한도는 권선측이 65℃ 이고, 절연유측이 60℃ 이다. 


그 아래쪽에는 탭에 따른 1차 전압을 나타내는데, 1차 전압이 전압강하 또는 페란티 현상 등에 의해서 6600V 가 아닐 때에는 2차 전압을 정격전압으로 유지하기 위해 탭을 변경하라고 나와 있다. 탭 변경을 통해서 정격입력전압을 5700V ~ 6900V 까지 단계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그 아래쪽에는 탭에 따른 결선을 그림으로 그려 놓았다. 탭 변경은 변압기 위쪽에 있는 검은색의 레버를 돌려서 조절할 수 있다. (변압기의 종류에 따라서 직접 나사를 풀어서 결선을 바꾸는 방식도 있다.)




사진은 위의 변압기에 달린 탭 변환기이다. OLTC 가 아니므로 변압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탭을 변경해야 한다.


%IMP(퍼센트 임피던스) 값은 사진상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


유량은 변압기에 정격으로 채워야 할 절연유의 양 이다. 


총 중량은 절연유를 채웠을 때의 중량이며, 변압기의 총 무게는, 2,250kg (2.25 톤) 이다. 


이 변압기의 제조사는 경기도에 위치한 성진종합전기 이다. 


델타-델타 결선 변압기이므로 1-2 차간 위상변이가 없어서 변압기의 벡터그룹은 표시되지 않은 것 같다. 


델타나 V 결선에서의 접지는 접지하지 않거나(비접지), 접지변압기를 사용하여 중성점을 만들어 접지하거나(지그재그 접지변압기), B 상을 접지하거나, 3상중의 한 상의 센터탭을 접지하거나(미국식) 하는 방식으로 접지를 한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