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6. 11. 7. 09:34

반응형

3상 변압기는 1-2 차의 결선방식에 따라 1-2 차 간의 각 상별 위상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위상차를 알파벳과 숫자로 표시한 것이 변압기의 벡터그룹(Vector Group)이다. 

벡터그룹의 표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자가 사용된다. 

 

Y, y : Y 결선이라는 의미이고, 대문자이면 고압측, 소문자이면 저압측을 나타낸다.

D, d : Delta 결선이라는 의미이고, 대문자이면 고압측, 소문자이면 저압측을 나타낸다. 

Z, z : Zigzag 결선이라는 의미이고, 대문자이면 고압측, 소문자이면 저압측을 나타낸다. 

N, n : 중성점이 접지되었다는 의미이고, 대문자이면 고압측이, 소문자이면 저압측의 중성점이 접지되었다는 의미이다. 

1~11 숫자 :  1차측의 위상에 대해 2차측의 위상이 30˚ 의 몇배 지상인지 나타낸다. (시계의 시침방향)

벡터그룹의 표시에서 벡터의 회전은 반시계 방향이다. 

 

아래의 표는 결선별 벡터그룹의 예를 보여준다. 벡터그룹이 0 이면 1-2 차가 동상이다. 

변압기의 병렬운전은 벡터그룹이 같은 변압기끼리만 할 수 있다. (사용전압이나 % 임피던스 등의 특성도 일치해야 한다.)

 

벡터그룹의 표기는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규칙이다. 

 

아래의 그림은 미국에서 사용되는 배전용 변압기의 명판을 촬영한 것인데, 벡터그룹이 Dyn1 이다. 

즉, 고압측이 Delta 결선, 저압측이 Y 결선이고, 저압측에 중성점 접지를 하였고, 1차측의 A 상에 대해 2차측의 A 상이 30˚ 지상이라는 의미이다. 

 

 

위 변압기의 명판을 통해 중간 송전선로용 전압이 43.8kV 이고, 배전선로용 전압이 12.74kV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사진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배전용 지상변압기의 명판을 촬영한 것인데, 벡터그룹이 Yyn0 이므로 1,2 차가 모두 Y 결선이고, 2차측이 중성점 접지가 되었으며 1-2 차간 위상이 일치한다는 의미이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