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화기 제작2013. 2. 26. 22:26

반응형


이 병아리 부화기는 수동 전란 방식이어서 손으로 직접 전란을 해 주어야 합니다. 


위쪽을 덮고 있는 아크릴판에 뚫린 환기구멍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이쪽에 있는 계란의 온도가 낮은 경향을 보여서 가운데쪽에 환기구멍을 다시 뚫고 기존의 구멍은 막았습니다.




검란을 해 보니 계란마다 발육속도가 조금씩 달라서 편의를 위해 번호를 붙여 두었습니다. 부화기 내부에서도 부분적으로 온도차를 조금씩 보이므로 전란을 할 때 위치도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3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밝은 손전등으로 내부를 비춰보면 내부 윤곽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내부에 변화가 감지되지는 않습니다.



위 사진은 4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내부에 그림자 같은 것이 생겼습니다.



위 사진은 7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내부에 덩어리와 핏줄 같은것이 보입니다.



위 사진은 10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내부에 덩어리가 좀 더 커져있고, 핏줄같은 것도 조금 더 많아졌습니다.



11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내부에 덩어리의 크기가 더 커져있고, 이제는 빛을 비춰도 내부 윤곽을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온도계를 여러개 사서 부화기 내부 여러 개소의 온도를 측정해 보았더니 최대 4℃ 정도가 차이가 있어서 히터 부분을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시멘트저항을 고장난 파워서플라이 케이스에 넣어서 사방으로 뜨거운 바람이 통하도록 만들고, 병아리가 깨어났을때를 대비하여 물통도 따로 제작하여 계란과 다른 층에 두었습니다. 


히터에는 LED 를 부착하여 동작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였더니 온도차가 1.5℃ 정도로 줄었습니다. 


그 위에 나무젓가락으로 구조물을 만들어서 위쪽에 플라스틱 망을 올릴 수 있도록 하였고, 온도감지부는 아래쪽 환기구 가까이 두어서 온도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도록 변경했습니다.



망을 씌운 후, 다수의 온도계로 온도를 재 보았더니 히터부분에서 나오는 열의 온도가 40℃ 정도 되어 직접 바람이 닿지 않도록 종이를 깔았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계란 부분의 온도가 거의 일정해 졌습니다. 


내부 물통을 히터 옆으로 옮기니 물의 증발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물의 보충은 긴 빨대가 달린 깔대기를 이용합니다.



환기구 바로 윗 부분과 히터 바람이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의 온도차가 가장 심하므로 중간 부분 위주로 계란을 배치 하였습니다. 


히터를 바꾸는 동안 계란이 잠시 식었었지만,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글] 계란 부화기 만들기 (1)


[다음 글] 계란 부화기 만들기 (3)


반응형

'부화기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아리 3차 부화 성공  (0) 2013.05.01
칠면조 부화 성공..  (1) 2013.04.08
계란 부화기 만들기 (4)  (4) 2013.04.01
계란 부화기 만들기 (3)  (0) 2013.03.14
계란 부화기 만들기 (1)  (0) 2013.02.16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