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스팸성 글, 운영자 사칭 및 정상적인 블로그 운영을 방해하는 게시물은 삭제 및 차단됩니다.


  1. 블루토파즈님의 밴더그래프 관련 글을 읽고 도움받고싶어 글 남겨봅니다.
    블로그르 몇개 읽어보니 전기관련하여 상당한 노하우가 있으신거 같아요^^.

    과제와 관련하여 밴더그래프 발전기를 만드는 중인데, 정전기 발생이 도통 이루어지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현재까지 만들어본 구조가(정전기 모이지 않는 모델)
    1. 상단 롤러 아크릴(벨트와 맞물려 돌아감), 하단 롤러 PVC(벨트와 맞물려 돌아감), 벨트는 천연고무(아마 라텍스) 와,
    2. 상단 롤러 PVC(고정되어 벨트와 마찰), 하단롤러 아크릴(맞물려 돌아감), 벨트는 천연고무(라텍스)
    같은 구조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브러쉬는 220V 전선 2개(외부피복 내부 전선 3개중 2개)를 피복을 벗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브러쉬 모두 롤러 끝부분(양 롤러 바깥쪽, 즉 벨트-롤러 구조물 맨끝과 맨 아래 부분)에서 벨트와 접촉하구 있구요.

    이 두가지 모두 정전가 잘 모이지 않아 자료를 좀 찾아봤는데, 하단 롤러와 관계없이 상단 롤러를 PVC(대전열 -쪽)으로 하고 벨트를 스타킹(아마 나이론-폴리우레탄으로 대전열 +쪽이겠죠.)를 한 모델이 DIY로 많이 돌아다니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다시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혹시나 조언받을 부분 없을까 질문드립니다.

    1. 브러쉬는 그대로 해도 될까요? 전선 피복 벗겨서 해보는 것이 적절할지, 브러쉬와 벨트의 접촉부의 위치가 적절할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브러쉬를 벨트 안쪽에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궁금합니다.
    2. 습도의 영향은 어느정도 일까요? 요즈음 기상상태의 실험실에서 에어컨을 틀고 실험하기는 하지만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벨트와 롤러 쟤질 선택이 잘못되서 그런걸지, 아니면 습도떄문에 정전기가 만들어지지 않는건지 모르겠군요.
    3. 제작중인 벤더그래프의 금속 구각이 지름이 35cm정도 되고, 벨트가 폭 5cm에 길이 80cm(한바퀴 80cm, 롤러와 감을 경우 높이가 40cm입니다.)에 모터가 500rpm정도인데, 각 부분들의 크기가 적절한지 의문입니다. 혹여나 벨트가 너무 짧다거나, 금속 구각이 너무 크지 않을까 걱정이거든요.
    4. 벨트-롤러 부분에 따로 케이스가 없는데 이점이 문제가 될 수 있을까요? 만든 발전기 뼈대가 pvc 파이프라서 따로 케이스가 없는데, 이점 떄문에 벨트에서 만들어진 정전기가 빠져나간다거나 이런 일이 없을까 고민입니다.

    조금 손봐야 할 부분이 많아 페이스북 메신저나 카카오톡 가능하신가요? 블루토파즈님과 같은 전문가의 지식과 노하우가 절실합니다.ㅜㅜ

    2019.06.06 17:59 [ EDIT/ DEL : REPLY ]
    • 사진으로 브러쉬를 볼 수 없어서 적합성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정전기가 잘 발생한다면 브러시가 좋지 않아도 정전기를 모을 수 있습니다. 정전기가 물질들이 맞닿는 부분에 생기므로 안쪽에 브러시를 둘 수도 있습니다. 중국산 전선은 구리를 아끼기 위해 철을 섞는 경우가 있는데, 전도성은 안좋지만 탄력이 있어서 반데그라프용 브러시로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건조할수록 정전기가 잘 모이는데, 경험상으로 60% 정도였을때 불꽃 관측이 가능했고 그 이상이면 코로나방전 등으로 빠져나가는 경향이 커졌습니다. 헤어드라이기 등으로 가열하면 어느 정도 커버 가능합니다.

      벨트는 긴 것이 좋습니다. 마찰부위를 서로 멀리 떼어낼수록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케이스가 없다면 정전기로 대전된 부분이 주위의 먼지를 끌어들입니다. 먼지가 달라붙으면 경우에 따라 정전기 발생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데그라프의 벨트와 롤러 부분이 땀이나 기름으로 오염되면 정전기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공개된 휴대용 반데그라프는 폴리스티렌-pvc벨트-실리콘고무 로 된 버전입니다.

      정전기 극성 탐지기를 이용하여 벨트와 롤러로 사용될 부품들의 정전기 발생 정도를 미리 파악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2019.06.07 19:05 신고 [ EDIT/ DEL ]
  2. 512747

    earthquake alarm circuit 영상 보니 재미있더군요^^*
    똑같이 만들어 보고 싶은에...
    전기/전자에 대해 문외한이라 재료들을 어디서 살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항이나 led 등 부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online 이든 offline 이든 상관없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1.31 11:05 [ EDIT/ DEL : REPLY ]
    • 저는 주로 ic114 나 디바이스마트에서 구매합니다. 그 외에 고장난 가전에서 추출하기도 합니다.

      2019.02.03 06:48 신고 [ EDIT/ DEL ]
  3. 비밀댓글입니다

    2018.12.28 12:00 [ EDIT/ DEL : REPLY ]
    • 블로그 글의 도움을 받고 계신 분이 있으니 기쁘네요. 혹시 정전기가 발생하는 롤러와 벨트의 재질이 비금속인가요? 아마도 반데그라프의 원리처럼 대전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롤러측의 정전기는 접지로 빠져나갈 것 같고, 벨트측은 안쪽에 정전기 방전용 브러시를 설치해주면 정전기 대전 현상이 수그러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롤러가 최소 2 개 이상일 것이므로 벨트가 롤러를 벗어난 직후부분에 접지된 금속성 브러시를 벨트 안쪽에 가까이 해서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개소가 2군데가 되어야겠죠. )

      2018.12.29 10:36 신고 [ EDIT/ DEL ]
    • 악처

      감사합니다.^^

      2019.01.09 11:19 [ EDIT/ DEL ]
  4. JKP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http://thomson.tistory.com/466
    자전거로 아이폰 충전하기 대성공이라는 게시글을 보고 질문드립니다.
    저도 DC모터를 이용해서 전기를 발전해보고 싶습니다.
    7805를 이용한 5V 레귤레이터를 이용하여 정전압 5V를 만들어주는 회로를 이용하셨다고 했는데
    기계공학을 전공하다보니 회로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이 회로에 대한 지식을 좀 알 수 있을까요..??

    2018.12.07 13:22 [ EDIT/ DEL : REPLY ]
    • USB 단자는 5V 를 출력하는데 7805는 정전압 5V 를 만들어주는 소자입니다. 소자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밑도끝도 없고, 검색을 통해서 직접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18.12.20 12:09 신고 [ EDIT/ DEL ]
  5. McCoy

    안녕하세요. EMP 발생장치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려고 하는 고등학생입니다. 유튜브 등을 EMP 발생장치에 대해 조사하다 보니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EMP 발생장치 회로에 있는 스파크 갭의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시나요? 스파크 갭 트랜스미터와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정확한 작동 원리를 모르겠어 질문합니다.

    2018.12.04 01:45 [ EDIT/ DEL : REPLY ]
    • 저도 자세한 원리는 모르겠네요. 아마 스파크갭으로 전류가 흐르면서 고주파 노이즈를 발생시키는게 아닌가 합니다.

      2018.12.20 12:10 신고 [ EDIT/ DEL ]
  6. 비밀댓글입니다

    2018.12.02 14:43 [ EDIT/ DEL : REPLY ]
    • 회로는 만들어보셨나요? 질문 글을 보면 회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2018.12.20 12:12 신고 [ EDIT/ DEL ]
  7. chagangsury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이렇게 빨리 답변 주실줄이야

    알루멜은 구하기 힘들 것 같으니 니크롬선을 구해서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더 재미난 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11 17:29 [ EDIT/ DEL : REPLY ]
  8. chagangsury

    저는 고등학생입니다. 물리 실험을 찾다가 우연히 들어와 블로그 글 잘 읽고 있습니다.
    퀴리 엔진 실험을 보고, 진행해보고싶은데 몇 가지 질문할 게 생겨서 왔습니다.

    http://thomson.tistory.com/755

    1. 가열되는 금속은 철사인가요?
    2. 사용된 금속의 퀴리온도는 어느정도일까요?
    3. 어떤 금속이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냥 철사나 구리선, 니크롬선 같은 걸 사용해도 될까요?

    영문 위키피디아에서는 산화유로퓸이나 디스프로슘의 퀴리 온도가 100도 이하라고 합니다. 또, 마지막 줄에 가돌리늄을 언급하셨는데 가돌리늄 같은 퀴리 온도가 낮은 재료들을 구할 수 있는지, 이용할 수 있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2018.11.11 15:31 [ EDIT/ DEL : REPLY ]
    • 755번 글에서 가열되는 금속은 니크롬선입니다. 니켈의 퀴리온도가 약 350도 이므로 그 이상의 온도로 가열하면 되겠죠. 1038번 글의 퀴리엔진은 알루멜을 이용한 것으로, 알루멜은 퀴리온도가 152도 이므로 좀 더 실험이 쉽습니다. 니크롬선은 헤어 드라이기 등을 분해해서 얻을 수 있고, 알루멜은 k 타입 열전대에 사용되는 것인데, 일반인이 구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가돌리늄의 경우에도 중국 직구 아니면 구하기가 쉽지 않을거에요.

      2018.11.11 15:38 신고 [ EDIT/ DEL ]
  9. 서원혁

    저번에 질문한 고등학생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할 것이 있는데 윔스허스트 기전기에서 발생하는 고전압은 일상생활속 정전기와 같이 닿아도 인체에 영향이 없나요? 또한 전류는 어느정도인가요? 양쪽 회로에 공기가 아닌 도체나 부도체, 절연체 등을 연결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죠? 또한 회로를 연결하게 된다면 발전기로도 쓸 수 있는건가요?
    그리고 금속편과 브러시 등을 달리하게 된다면 성능이 달라지나요? 콘덴서(라이덴 병)의 내압은 어떻게 높이나요?
    제가 고등학교에서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이 사이트를 알게 되어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답변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10.31 20:41 [ EDIT/ DEL : REPLY ]
    • 윔스허스트 기전기에서 나오는 고전압은 라이덴병에 전하가 저장되므로 라이덴병의 정전용량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집니다. 도체를 연결하면 방전될 것이고, 부도체를 연결하면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발생하는 전기가 짧은 시간동안만 흐르므로 전기회로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합니다. 해외에서는 작은 변압기를 이용해서 LED 를 켜는 등의 시도를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금속편이 서로 가까워졌다가 멀어지는 정도가 클 수록 높은 전압이 발생합니다. 브러시에 닿았을 때 정전기 유도로 전하가 충전되고, 금속편이 회전하면서 서로 멀어지면 전하는 그대로인데, 둘 사이의 정전용량이 적어지므로 (C=εS/d)전압이 높아집니다. (V = Q/C) 따라서 윔스허스트 기전기는 원판이 클수록 높은 전압을 낼 수 있게 됩니다. 라이덴병의 내압을 높이려면 여러개를 직렬로 연결하거나 절연내력이 강한 재질로 만들면 됩니다.

      2018.11.02 03:30 신고 [ EDIT/ DEL ]
  10. 비밀댓글입니다

    2018.10.25 14:33 [ EDIT/ DEL : REPLY ]
    • 진동을 신호로 받아올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 피에조소자 등으로 진동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고, 이를 증폭하여 일정 레벨 이상이 되었을 때 클릭신호를 발생시키면 되겠죠.

      2018.11.02 03:34 신고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