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햇빛으로 불 피우는 방법 2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돋보기를 이용한 방법은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돋보기를 이용한 방법은 제외 하였습니다.

1. 랩으로 물 렌즈를 만들어 불 피우기


http://youtu.be/M16oOmZXqmg


딸기를 담는 그릇의 아래쪽을 톱으로 잘라낸 다음 랩을 붙이고 그 위에 물을 부으면 볼록렌즈 형상이 되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실험을 시도한 날이 춘분쯤인데, 하지쯤에 시도하는 경우 더욱 성공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냄비뚜껑을 이용해서 불 피우기

유리로 된 냄비뚜껑을 이용해서 불을 피우는 방법입니다. 유리로 된 냄비뚜껑을 하나 준비해서 김이 빠져나가는 구멍은 테이프로 막고, 적당한 곳에 올려둔 다음 물을 부으면 볼록렌즈처럼 되는데, 이 촛점에 신문지 등을 갖다대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C8A1uciXfl8




3. 페트병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페트병을 이용하여 햇빛을 모으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1.5L 짜리 코카콜라 페트병을 이용하였습니다.
테스트를 해 보니 2L, 1.25L 페트병은 촛점을 맞추기가 쉽지 않았고, 1.5L 코카콜라 페트병으로 손쉽게 불을 피울 수 있었습니다. 


 


http://youtu.be/Zr27b_5Ddgs


햇빛이 좋은 날에는 페트병으로도 불을 피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인도에는 해안가에 쓰레기가 떠밀려와서 쌓여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여기서 적당한 페트병을 구하면 무인도에서도 쉽게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4. 돔 형태의 플라스틱 뚜껑으로 불 피우기

돔 형태의 플라스틱 뚜껑을 준비한 다음 여기에 물을 부으면 볼록렌즈처럼 되는데 이것으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xGogexd6qJs




5. 오목거울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다이소에서 1000 원에 팔고 있던 오목거울을 이용하여 불을 피워 보았습니다. 오목거울의 경우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쉽게 불이 피워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이 거울은 확대용 거울인데, 오목거울의 촛점거리보다 오목거울에 더 가까이 있는 물체는 크게 확대되어 보이고, 촛점보다 더 멀리 있는 물체는거꾸로 뒤집어져서 작게 보입니다. 여기서는 5배율 거울을 이용하였습니다.



http://youtu.be/K6zketp5uSE


신문의 경우 구겼다가 펴서 말면 중간중간 공기가 통할 수 있어서 불이 잘 피워집니다.


6. 맥주캔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아래의 동영상은 맥주캔을 오목거울처럼 이용하여 불을 붙이는 동영상입니다.
맥주캔의 아래부분을 치약으로 닦아내어 거울처럼 빛나게 한 후, 햇빛을 모으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차량의 흠집 등을 없애는 콤파운드로닦는 경우 치약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http://youtu.be/SVek3vtvLZk




7. 업소용 전골냄비를 이용하여 불 피우기

전골메뉴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 등에서 사용하는 냄비를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이 냄비는 일부분이 오목거울처럼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이용하여 햇빛을 모으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Yu9G8fIaK3M




8. 공기밥 뚜껑으로 불 피우기

식당에서 공기밥이 담겨져 나오는 그릇의 뚜껑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불을 피울 수 있는 오목거울형 뚜껑은 많지 않아서 주방용품점에서 여러 종류의 뚜껑으로 테스트 해 본 결과 적당한 뚜껑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youtu.be/UJGWvBQKOrw



완벽한 오목거울형태의 뚜껑을 구하는 경우 쉽게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9. 부탄가스캔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부탄가스캔이나 에어로졸 형태의 페인트 등의 아래쪽은 오목거울처럼 들어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제품에 따라 빛나는 정도가 다르므로, 광택이 잘 나는 것을 골라서 하면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http://youtu.be/JyOVLSGw4EA




10. 라면봉지를 이용하여 불 피우기

라면봉지와 1회용 그릇, 빨대 등을 준비한 후, 라면봉지는 은박 부분이 밖으로 드러나도록 해서 1회용 그릇에 붙입니다. 1회용 그릇에는 구멍을 뚫어서빨대를 연결해 둔 다음, 빨대의 공기를 빨아내면 내부의 압력이 떨어져서 라면봉지 부분이 오목거울처럼 됩니다. 이 부분을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3ofrManXQXo




11. 콘프레이크 봉지와 딸기그릇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아래의 동영상은 콘프레이크를 먹고 난 후 생기는 은박종이를 큰 그릇에 붙이고, 빨대를 연결한 장치로 불을 피우는 동영상입니다.

빨대를 이용해서 안의 공기를 흡입하면 내부의 압력이 줄어들어서 오목거울 형상이 되는데, 이것으로 빛을 모아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qEXs2Lhb2jo



딸기그릇에는 생수병뚜껑을 달아서 필요에 따라 내부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내부에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끼거나 유해 미생물이 증식해서오랜시간이 지난 다음 내부 공기를 빨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 어항으로 불 피우기

둥근 어항에 물을 담으면 빛이 굴절되어 모이는 점이 생깁니다. 이 점에 신문지 등을 대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LxLXThZ01qg



어항이 둥근 모양이어서 그런지 불이 잘 피워집니다. 이 방법은 한낮에는 되지 않고 오전 9시 이전이나 오후 3시 이후에 잘 되는 방법입니다.


13. 와인잔으로 불 피우기

큰 와인잔에 물을 담고 햇볕으로 나가면 빛이 굴절되어 모이는 점이 생깁니다. 이 곳에 신문지 등을 대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4ioYMYAqb0c



어항을 이용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도 한낮에는 되지 않고 오전 9시 이전이나 오후 3시 이후에 잘 되는 방법입니다.


14. 스테인레스 채반으로 불 피우기

반구형으로 된 스테인레스 채반을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채반은 반구형이라서 내부의 절반정도 깊이에 촛점이 존재하므로 신문지의 검은 부분을 안쪽으로 넣어야 연기가 납니다. 종이는 가급적 가늘게 해야 햇빛을 가리지 않아서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http://youtu.be/5iWLXEH3FEE



채반은 다이소에서 2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15. 스테인레스 그릇으로 불 피우기

내부가 반구형으로 된 스테인레스 그릇으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불을 피울 수 있는 스테인레스 그릇인지를 판별하려면 그릇을 오목거울로 하여 이리 저리 돌려보면 상의 크기가 변하는 경우가 있고, 변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의 크기가 변하거나일그러지는 경우 불을 피우기에는 부적당한 그릇입니다.



http://youtu.be/lrEVyGUdRV4



실험에 사용한 그릇은 완벽한 오목거울은 아니었지만 햇볕이 강하다보니 불이 피워진듯 합니다. 오목거울은 촛점 밖에서 거울을 보면 도립상(상하좌우가 반대로 된 상)이 보여집니다.


16. 키친랩으로 불 피우기

키친랩에 물을 담아서 구슬처럼 만드는 경우 이것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키친랩을 펼치면 정전기때문에 서로 엉겨붙는데, 펼친 다음 바로 물에 적시면 정전기가 방전되어 엉겨붙지 않습니다.
컵이나 대접에 랩을 씌운 다음 위에 물을 부으면서 랩을 아래로 내리면 랩이 아래로 깔린 상태로 컵에 물이 차게 되는데, 이것의 위쪽을 꼬아서 실이나 케이블타이 등으로 밀봉합니다. 그런 다음 불붙이기를 시도할 때에는 손으로 더 꼬아서 팽팽하게 하여 사용합니다.



http://youtu.be/fvLtEq8Sv7U


키친랩에 물을 담아서 불을 피우려는 경우 완전한 구형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불가피하게 타원 모양이 되는데, 빛의 통과방향을 타원의 긴 부분으로 하면 촛점 맞추기가 수월합니다.



17. 자동차 렌즈로 불 피우기

폐차장 등을 방문하거나, 카센타에 방문하게 되면 HID 헤드라이트 등에서 나온 볼록렌즈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렌즈를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xiJ-LlGblqg



한쪽만 볼록한 형태의 렌즈는 볼록한 면이 태양을 향해야 초점을 맞추기가 수월합니다.



18. 투명한 스프레이통으로 불 피우기

둥근 부분을 가진 물병이 있으면 이것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스프레이통을 이용하여 불을 피워보았습니다.



http://youtu.be/LWIkS2WGlFk



스프레이통 이외에도 둥근 부분을 가진 투명한 통이라면, 대부분 이용 가능합니다.


19. 크리스마스용 스노우 워터볼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유리 등으로 만들어진 둥그런 모양의 스노우 워터볼을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중심부에 불투명한 물체의 크기가 작으면서 전체 크기가 크면 불을 피우는데 용이합니다.


 


http://youtu.be/oRmgOByYgMQ



영상에 등장하는 동그란 물체와 같은 것은 햇빛이 드는 창문 근처에 놓아서는 안되겠습니다.


20. 호박등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투명한 호박등 중에서 반쪽이 은박으로 코팅된 것이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가로등 등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호박등 케이스를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CrAVEK65Un4


산속에서 조난을 당한 경우, 위와 같은 형태의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낮 시간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연기를 피워서 구조요청도 가능하겠네요.


21. 호박등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2

투명한 호박등 케이스에 물을 가득 담으면 투명하고 둥근 구 모양이 되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p7KdCPmni5w


이 방법은 한낮에도 가능하지만, 태양의 고도가 낮을 때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22. 호박등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3

투명한 호박등 케이스에는 물을 가득 담지 않더라도, 불 피우기가 가능합니다.


 


http://youtu.be/cRTaV9weSYQ


물을 아래쪽에만 채웠는데도, 불 피우기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호박등 케이스가 깨지거나 금이 갔을 때 이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23. 맥주병을 이용하여 불 피우기

유리로 된 맥주병 중에서 바닥 부분이 볼록렌즈처럼 된 것이 있습니다. 이런 병을 발견했다면, 이 병을 이용해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http://youtu.be/u0OxeHpvz-4


여기서는 코로나 맥주병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바닥이 볼록렌즈처럼 된 병은 찾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4. CCTV 돔 카메라를 이용하여 불 피우기

CCTV 돔 카메라를 이용하여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냄비뚜껑으로 불을 피우는 방법과 같습니다.


 


http://youtu.be/pyZzKmAPShg


도심지에서 돔 형태의 플라스틱 조각이나 뚜껑을 발견했다면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25. 큰 양푼과 선물포장지를 이용하여 불 피우기

선물포장용 은박지를 큰 양푼에 붙이고, 포장지 위에 테이프를 여러겹 붙인 다음 구멍을 뚫어서 빨대를 연결한 후, 빨대로 내부의 공기를 빨아내면 거대한 오목거울 형상이 되는데 이것으로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크기가 크기 때문에 공기를 빨아내도 눈으로 봐서는 오목거울이 된 것이 확인이 잘 안되지만 빛이 모이는 것으로 보아 오목거울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공기를 너무 많이 빨아내면 포장지가 찢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http://youtu.be/GPYqIicRJF4


재료는 선물포장지와 빨대, 테이프, 스텐양푼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예전 아르키메데스가 로마의 군함들을 거울로 빛을 모아 태워버렸다는 전설이 있는데, 저는 종이배를 불태워보니 잘 타는군요.

학교 등에서 과학실험 시연을 할 때 사용할 만한 아이템입니다.


비닐하우스 등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빗물이 고여서 볼록렌즈 역할을 하여 불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따라서 비닐하우스에는 물이 고이는 부분을 없애고 불이 붙기 쉬운 물건들은 햇볕에 노출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태양광이 어떤 원인(페트병에 담긴 물이나 둥근 어항 등)으로 인해 모아져서 촛점 부근의 가연물을 발화시켜서 일어나는 화재를 수렴화재 라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