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과학실험2012. 12. 25. 15:20

반응형

부탄가스캔으로 펄스제트엔진을 만들어 보았다.


다 쓴 부탄가스캔을 준비한 다음, 아래쪽에 구멍을 뚫는다.


그 다음 내부의 잔류 가스를 모두 빼내고, 공기를 불어넣어서 내부에 공기가 차 있도록 한다.


페트병을 잘라서 아래쪽에 자석을 붙인 다음 물을 넣는다. 자석은 부탄가스캔이 부력으로 떠오르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고, 물은 냉각수의 역할을 하게 된다.


구멍을 뚫은 부탄가스캔에 메탄올을 조금 넣고, 흔들어서 메탄올 증기와 공기가 내부에 차도록 한 다음 불을 붙여주면 마치 엔진처럼 소리를 내면서 연소를 하게 된다.



http://youtu.be/lEa59s_NzxY


위의 동영상은 부탄가스캔을 가공하는 과정과 점화를 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점화할 때, 잘못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기다란 라이터를 이용하는것이 안전하다.


메탄올 증기와 공기가 섞여있는 내부에 점화가 일어나게 되면 내부 공기가 팽창하여 구멍으로 배출된다. 그 후, 냉각수에 의해서 열이 식으면 외부 공기가 구멍으로 유입되게 되고, 이 공기는 내부에 일부 남아 있었던 화염에 의해서 다시 메탄올 증기와 폭발을 일으켜서 다시 공기가 배출되고, 식어서 다시 유입되고 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냉각수가 충분히 차갑지 않거나, 연료가 고갈되면 소리가 멈추고 엔진이 꺼지게 된다. 내부에 산소가 모자라면 초기 점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점화에 실패한 경우 빨대 등으로 외부 공기를 유입시킨 다음 시도하면 잘 된다.


배기가스는 포르말린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연료가 메탄올이므로)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시도해야 한다.

반응형

'기타과학실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깡통으로 만든 카바이트 등  (4) 2013.02.06
리비히 냉각기를 이용한 정수 장치  (1) 2013.01.01
표면장력 실험  (0) 2012.05.19
퀴리엔진 실험  (2) 2012.04.21
계영배 만들기  (1) 2011.12.11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