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20. 10. 25. 23:06

반응형

컴퓨터 방에 설치 해 둔 Sonoff 는 공유기와 거리가 가까운데도, 와이파이 끊김이 간혹 일어나서 전원을 껐다 켜도 잠시동안만 증상이 호전될 뿐, 와이파이 끊김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와이파이가 끊겨도, 일단 와이파이에 접속했을때 시간 정보를 얻어오는 모양인지, 타이머 설정은 잘 동작했으나, 평일 알람 보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전등을 컨트롤하는 것이라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던 도중, 재활용품장에 버려진 가전에서 페라이트 코어를 몇 개 추출하게 되어 Sonoff 에 적용해 보았다. 

 

Sonoff 부하측에 연결한 페라이트 코어

부하측에 연결된 전등이 SMPS 전원을 사용하는 T5 LED 조명이라서, 부하측에 페라이트 코어를 연결해 보았다. 

 

하지만 증상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생각해보니, 전등이 꺼져있을 때 주로 와이파이 접속이 끊기는 것으로 보아 전원단에서 노이즈가 들어간다는 생각을 했어야 했다. 

 

그래서 전원단에도 페라이트 코어를 적용했다. 

 

Sonoff 의 전원단에도 페라이트 코어를 적용하였다

Sonoff 의 전원단에도 페라이트 코어를 적용하였더니, 끊김 현상이 없어지고 컨트롤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Sonoff 스위치는 컴퓨터 본체가 연결된 멀티탭에서 전원을 얻고 있는데,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노이즈의 영항을 받아서 와이파이 신호에 간섭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되었다. 

 

내경이 11mm 인 페라이트 코어가 1,000원 미만이므로 여러개 주문해서 노이즈가 발생할 만한 전자제품 또는 노이즈의 영향을 받는 전자제품에 연결하면 장애가 개선된다고 볼 수 있다. 

 

 

결론 : Sonoff 의 Wifi 접속이 자꾸 끊긴다면, 노이즈가 원인일 수 있으며 전원과 부하단에 페라이트 코어 또는 노이즈필터를 연결하면 증상이 해결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