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설비 사진2022. 7. 11. 21:35

아직 전철화되지 않은 구간의 철길건널목을 지나다가 철도 전용으로 사용하는 주상변압기를 보게 되었다.

철길건널목의 차단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변압기

전철화되지 않은 철도 구간에는 높이가 약간 낮은 전봇대에 전선 3가닥이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철도 전용으로 사용하려고 구축해 둔 6,600V 계통의 전력공급선인것 같다.

주상변압기 1대에 2개의 컷아웃스위치가 부착된 것으로 보아 델타결선의 비접지 계통으로 추정된다.

6,600V-220V 5kVA 주상변압기

철도 차단기에는 3상 전력이 필요하진 않으므로 단상 220V 를 공급하도록 꾸며져 있다. 철도 차단기에 정전이 일어난다면, 기차가 다가와도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한전 계통과 별개로 전원을 구성한 것 같다.

변압기의 크기에 비해 용량이 적은 것은, 내구성이나 신뢰도를 강화한 결과로 보인다.  

현재 6,600V 계통은 울릉도나 연평도와 같이 내륙 전력계통에 연계되지 않는 곳에서 주로 사용하고, 대형 공장 등의 소내전력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6,600V 비접지 계통은 1선지락이 발생해도 정상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므로, 전력공급의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곳에서 주로 사용한다.

선로와 대지간의 정전용량에 의해서 3개의 선은 마치 중성점 접지가 된 것처럼, 대지와는 약 3,800V 의 전위차를 가지게 되며, 지락이 발생하면 큰 전류는 아니지만, 충전전류가 흐르게 되어 감전될 수 있다. (전류가 적긴 하지만 사람이나 동물이 감전되어 불타는 정도는 된다.)

Posted by 블루토파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