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설비 사진2022. 11. 30. 00:58

반응형

필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 6월 하순쯤 MOF 폭발이 일어났다.

창밖에서 갑자기 펑 하는 소리가 났고, 아파트 일부분에서 정전이 일어났다. 필수부하(승강기, 비상콘센트 등)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함인지 비상발전기 돌아가는 소리가 요란하게 났다.

창밖으로 가서 인입측 전신주를 봤더니 COS(Cut Out Switch) 3개가 모두 내려가 있다.

 

 

수전설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토요일 저녁에 사건이 발생하여, 경비실에서 아파트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연락했는지 약 30분 후 전기안전관리자로 보이는 사람이 와서 설비를 점검하기 시작했다.

궁금해서 전기안전관리자의 양해를 구하고, 전기실에 같이 들어가 보니, MOF(Metering Out Fit)에 문제가 생겼다고 했다.

 

 

아파트 전체의 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한 MOF 가 설치되어 있는데, 내부에 문제가 생겨서 강한 압력 상승이 생겼고, 절연유가 벤트라인으로 대부분 분출된 상태였다.

 

 

MOF 를 교체하려면 며칠 걸리게 되어, 한국전력에서는 일단 MOF 없이 직결해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약 2일 뒤 정전작업을 통해서 동일 전류비(30/5) 의 MOF 로 교체를 하였다.

전력용 변압기는 몰드변압기였고, 다행히 이곳에서는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한여름에 고생할 뻔 했는데, 빨리 복구가 되어 다행이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