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1. 11. 4. 14:49

반응형

영국은 240V 50Hz 의 전압을 사용합니다.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실 분들은 영국에서 시작하거나 영국에서 끝내는 분들이 많으신데, 영국은 콘센트의 모양이 유럽의 다른나라들과 많이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220V 용 전기제품들은 240V 에서도 동작시킬 수 있으므로 변환잭 같은 것만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사용가능제품: 헤어드라이기, 전기밥솥, 믹서기, 디지털카메라 충전기 등)

아래 사진은 영국에서 사용하는 콘센트와 플러그의 모습입니다.

사각형 전극 3개가 달린 형상인데, 맨 위의 것은 접지극이고, 왼쪽은 뉴트럴 오른쪽에 있는 극이 전압을 띠고 있습니다.



벽에 달린 콘센트는 스위치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아서 쓰지 않을 때에는 스위치를 끄면 전원이 차단됩니다.


아래의 콘센트는 방수형 콘센트 입니다.


영국의 콘센트와 우리나라 콘센트의 전극 사이의 거리는 거의 같은데, 우리나라의 플러그와 모양이 같으면서 전극이 약간 가느다란 형태의 플러그가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는 영국의 콘센트에 꽂으면 들어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외국의 어떤 사람이 영국의 콘센트에 일반 둥그런 모양의 플러그를 꽂는 것을 시도한 사진입니다.


영국의 콘센트와 둥그런 모양의 플러그입니다.


영국 콘센트는 접지극에 무언가가 꽂혀야만 아래쪽의 두 구멍을 막고 있는 캡이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드라이버나 열쇠 등으로 걸쇠 부분을 아래쪽으로 밀어내야 합니다. 


둥근 모양의 플러그를 꽂아서 동작시킵니다. 열쇠가 없다면 드라이버 등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안전한 방법이 아니므로(크게 위험하지도 않음) 임시방편용으로만 사용하세요.



아래의 영상은 위의 방법을 소개한 영상입니다. 



http://youtu.be/fi5_CTBnDgc



어댑터 없이 영국에 도착했을 때 이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영국의 콘센트는 극이 3개 이면서 전압측 전선과 접지측 전선을 연결할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과 같은 콘센트 테스터들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LED 3개가 들어와야 정상입니다.

한국의 콘센트에도 이런 형태의 테스트를 하는 장비가 있지만, 많이 쓰이지는 않는 편입니다.




위의 사진은 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누전차단기 입니다.

영국은 이상하게도 차단기를 아래로 내리면 켜진 것이 되고 위로 올리면 꺼진 것이 됩니다.

노란색의 테스트 버튼을 자주 눌러봐서 꺼지지 않으면 전기설비관리자에게 알려달라고 되어있군요. 가운데 달린 선은 접지선입니다.

참고로 영국에서는 전력량계 검침을 2개월에 1번씩 한다고 하는군요. 눌러 사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영국을 여행하더라도, 고급 호텔에 묵으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으므로 유니버셜 콘센트를 가지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민박집에도 한국의 220V 콘센트 형태의 멀티탭을 갖춰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사진은 영국의 한 호텔에 있는 콘센트인데, 220V 콘센트와 110V 콘센트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영국 여행시 참고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