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7. 2. 19. 23:14

반응형

농사용 전기 판넬의 안전 점검을 해 보았다. 


농사용 갑 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었는데, 펌프 2대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였다. 



먼저, 펌프 1대의 절연저항을 측정해 보았다. 


절연저항계의 한 선은 전원선 플러그의 한쪽에 물리고 나머지 선은 땅에 박혀있던 쇠말뚝에 연결했다. 


펌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250V 의 측정전압으로 절연저항을 측정해 보니 0.36MΩ 이 나왔다. 


대지전압이 220V 이므로 절연저항 기준은 0.2MΩ 이상이어야 한다. 


측정값은 0.36MΩ 으로 기준치 이상이지만, 절연이 상당히 나빠진 상태이므로 장마철이나 비오는 날에는 사용을 하지 않거나, 고무장화를 신고 조작을 해야 안전할 것 같다. 




같은 방법으로 두번째 펌프의 절연저항을 측정해 보았다. 


이 펌프는 차단기 2차측에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차단기의 2차측 한 선에 절연저항계의 한 쪽 선을 물리고 측정을 하니 1.74MΩ 이 나왔다. 비교적 양호한 값이다. 




위의 표는 절연저항 기준치인데, 피 측정 펌프는 사용전압이 220V 이고, 대지전압도 220V 이므로 0.2MΩ 이상이 되어 기준치를 만족한다. 


요즘은 비가 오지 않아서 양호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비오는 날을 골라서 다시 측정을 해 보아야겠다. 



전원을 투입한 후, 누설전류가 얼마나 되는지도 측정했다. 


펌프 2대의 통합 누설전류가 0.3mA 정도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정도면 양호한 편이다. 


농사용 펌프의 절연저항과 누설전류 측정 결과 이 판넬에 연결된 펌프는 양호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것도 비오는 날 다시 측정해서 사용해도 안전한지 알아봐야겠다. 


누전차단기의 트립버튼은 1달에 1번 정도 눌러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점검해야 누전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