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0. 8. 19. 00:23

반응형

폐 가전제품에서 떼어낸 TO-220 형태의 부품을 테스트 해 본 결과 MOSFET 인것 같았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듯 한데, 품명을 검색해 봐도 데이터시트를 찾기가 힘들었다.

어쨌든 이 부속은 MOSFET 로 추정된다. (IGBT 일 가능성도 있음)



테스트 해 본 결과, 황색이 게이트, 적색이 드레인, 흑색이 소스였다.

MOSFET 의 기호는 아래와 같다.


위의 그림은 N 채널 엔한스먼트형 MOSFET 기호이다. (N-Channel enhancement mode silicon gate field effect transistor)

평상시에는 개방 상태인데, 게이트에 전압을 가해주면 채널이 열리는(스위치가 닫히는) 방식이다.


소스를 (-) 극에 연결하고, 3.3V 에서 꼬마전구를 통해서 드레인으로 전류가 들어가도록 연결하고, 게이트에 전압을 가해보았다.(동영상 참조)

인체를 통해서 5V 를 가했을 때, 전구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손을 떼어내도, 자체 정전용량에 의해서 전구가 계속 켜져있다.



이번에는 (+) 극에서 100k 저항을 연결하고, 리드스위치를 거쳐서 (-) 극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저항과 리드스위치 사이에 MOSFET 의 게이트를 연결해 보았다.

자석이 다가가면 리드스위치가 닫히므로 게이트에 가해지는 전압도 0V 가 되어 전구가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자석이 멀어지면 리드스위치가 열려서 게이트에 5V 가 가해지므로 전구가 다시 켜지는 것도 볼 수 있다.



대지와 인체를 절연시키기 위해서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체 위에 올라서서 5V 와 게이트를 같이 만지면 인체를 통해서 5V 가 가해지므로 전구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손을 떼어내도 전선이나 인체의 정전용량때문에 전구의 상태가 그대로 유지된다.

리드스위치를 연결하였을 때에도 예상대로 동작했다.

이런 성질을 이용해서 MOSFET 을 이용한 경보기 등을 제작할 수 있다.
반응형

'전기관련실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B 시가잭 (USB 라이타)  (1) 2010.10.04
콘덴서 방전..  (0) 2010.10.02
자전거로 아이폰 충전하기 대성공. ㅋㅋ  (43) 2010.07.24
OHP 필름을 이용한 콘덴서 만들기  (8) 2010.06.26
와전류 실험  (9) 2010.06.19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