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1.12.02 21:30


영국 분전함은 퓨즈를 연결하게 되어 있는 옛 방식과, 과전류차단기가 달린 신형 방식이 있습니다.

영국에서의 전선 색 배열은 3상 기준으로 적색(A), 황색(B), 청색(C), 흑색(N) 을 사용하다가 최근부터는 갈색(A), 흑색(B), 회색(C), 청색(N)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형 방식의 분전함인 경우 적색 전선이 전압측, 흑색 전선이 접지측이고, 신형 분전함인 경우 갈색이 전압측, 청색이 접지측입니다.

접지선은 황색에 녹색띠 또는 녹색에 황색띠 입니다.

 

 

 

영국의 옛 방식 분전함입니다. 흰색이나 적색, 청색 으로 된 부분은 퓨즈를 끼우는 부분이고 오른쪽의 스위치는 메인 전원입니다.

흑색 전선이 연결된 부분은 접지측 전극으로, 부하를 연결할 때에는 퓨즈와 이 접지측 전극에서 각각 1가닥씩 따 오면 됩니다.

각 퓨즈는 색상별로 달라서, 흰색은 5A, 청색은 15A, 황색은 20A, 적색은 30A, 녹색은 45A 의 퓨즈이고 퓨즈홀더의 색도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퓨즈가 나갔을 때에는 동일 색상의 퓨즈를 갈아끼우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작은 규모의 분전함입니다.

 

 

커버를 벗긴 모습입니다. 주 전원 스위치와 퓨즈홀더 연결 부분, 접지선 부스바가 있습니다.

퓨즈를 갈아끼우려면 번거로우므로 최근에는 퓨즈를 끼우는 곳에 과전류차단기를 꽂을 수 있도록 한 것도 있습니다.

물론 옛날 분전함에도 퓨즈 대신 과전류차단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구형 분전함은 누전차단 기능이 없었는데, 신형부터는 누전차단기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 누전차단기는 RCD(Residual Current Device) 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누전차단기를 ELB;Earth Leakage Breaker 라고 합니다.)

 

 

구형 분전함과 비슷하지만 주전원 차단기가 누전차단기로 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영국의 신형 건축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분전함입니다. 왼쪽은 접지단자, 오른쪽은 뉴트럴선(접지측 전선) 단자 입니다. 부하는 과전류차단기와 뉴트럴선 단자에서 각각 1가닥식 연결하면 됩니다.

 

 

임시로 전선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접지단자와 과전류차단기, 접지측 단자에서 3가닥을 연결했습니다.

영국은 TN-C-S 방식의 접지형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회사에서 접지극을 제공합니다. 또한 따로 접지봉을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영국의 콘센트입니다. 240V 50Hz 로, 영국의 콘센트는 위 사진처럼 접지극을 포함해서 3단자이며 스위치가 달려있습니다.

스위치는 아래쪽으로 제낀 것이 켜진 상태입니다.

영국에서 전기공사시 참고하세요.

참조 http://diynot.com/

'전기관련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OCR(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테스트  (2) 2012.01.09
시정수란?  (2) 2011.12.04
영국 분전함  (0) 2011.12.02
HDTV 안테나 만들기  (7) 2011.12.01
중3 과학 전기파트 문제 예시  (2) 2011.11.17
CT 와 PT를 조합한 고압계량기  (0) 2011.11.11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