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3. 1. 21. 00:08

반응형

페트병을 이용한 정전기 발생기를 만들어 보았다.


더불어 페트병을 이용한 정전기 모터도 만들었다.


정전기 모터와 정전기 발생기는 둘 다 정전기 유도를 이용한 것이지만, 원리는 약간 다르다.


정전기 모터는 정전기 유도 현상으로 전극이 끌려오다가 고정된 유도전극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게 되면 브러시에 의해서 같은 극성이 되어 다시 밀어내게 되어 다른 극으로 끌려가는 원리이고, 페트병을 이용한 정전기 발생기는 겉 부분 페트병의 유도전극에 존재하는 잔류전하에 의해서 내부에서 돌아가는 페트병의 전극에 정전기 유도를 일으켜서 정전기를 모으는 원리이다. 


정전기 발생기의 구성은 Lord kelvin's replenisher 와 같고 발생하는 정전기의 극성은 최초 잔류전하의 극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위의 동영상은 만든 장치를 테스트하는 모습이다. 


맨 처음에는 페트병으로 만든 정전기발생기와 페트병으로 만든 정전기모터가 등장하고, 두번째 단계에서는 페트병으로 만든 정전기 모터와 페트병으로 만든 반데그라프가 등장한다.


마지막에는 TV에서 떼어낸 플라이백 트랜스(FBT)를 이용하여 전압을 가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 때 가장 강하게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전기 모터는 바나나우유 페트병의 아래쪽에 0.8cm 정도의 구멍을 뚫은 다음, 뚜껑에는 작은 구멍을 뚫어서 별나사(Torx 나사)를 끼워서 마찰력을 최소화 했다. 기둥은 연필을 깎아서 거꾸로 세웠다.


정전기모터의 고정된 전극은 크기가 커야 효과가 좋다. 비교적 저렴한 방법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정전기 실험이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