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3. 10. 24. 19:31

반응형

전기모기채를 이용해서 고전압을 만드는 장치를 다시 만들어 보았다.



http://youtu.be/vfb8PIgvgSw



3kV 0.01μF 세라믹 콘덴서 15개와 8000V 다이오드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고전압을 만드는 장치를 제작해 보았다.


예전에도 만들긴 했지만 보호용 다이오드가 없어서 콘덴서가 망가졌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여 다시 제작했다. 


구리판을 일정 간격으로 붙인 다음 그 사이사이에 콘덴서와 다이오드를 납땜해서 연결했다. 모기채에는 안쪽과 바깥쪽 망에 더듬이처럼 전극을 연결하였고, 전기모기채로 구리판을 쓸어내리면 각각의 콘덴서가 충전되고, 각각의 콘덴서들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기모기채 1개 전압의 약 15배 정도를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을 통해서 프랭클린 벨 실험과 볼타의 폭풍우 실험을 시도해 보았더니 잘 된다. 볼타의 폭풍우 실험에 사용된 공은 지름 1cm 의 스티로폼 공에 먹물을 칠한 것이다. 




볼타의 폭풍우 실험을 조금 응용해서 로또번호를 추첨하는 장치도 제작해 보았다. 



http://youtu.be/TbLRwqM_Wp4



플라스틱 통의 아래쪽에 작은 구멍을 뚫은 다음, 바닥 전체에 알루미늄 테이프를 붙이고 구멍을 통해서 바깥쪽으로 전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나사로 전극을 만들었다. 


내부에는 먹물을 칠한 지름 1.5cm 스티로폼 공 45개에 각각의 번호를 써서 넣었다. 


그런 다음 종이 상자에 구멍을 뚫고, 종이상자와 아래 바닥에 고전압을 가하면, 스티로폼공은 바닥 전극과 같은 전하로 충전되어 반발력 때문에 튀어올라가게 되고, 종이 상자에 닿으면 전하를 잃게 되어 다시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내부에서 우박처럼 움직이는 공 들은 서로간의 반발력으로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고, 구멍쪽으로 올라간 공이 위쪽으로 나오게 된다. 


공이 구멍으로 나오면서 전하를 잃게 되고 추진력이 없어서 상자 밖으로 튕겨나가지는 않는다. 이 장치의 작동은 전기모기채가 아니어도 윔스허스트 머신(Wimshurst Machine) 등을 이용해서 작동이 가능하다. 


간단한 추첨 게임 등을 할 때 유용하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