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4. 3. 28. 00:00

반응형

만물상 이라는 곳에서 CCFL 인버터를 샀다. 


사이트는 http://www.manmullsang.com/ 인데, 오래된 전기전자부속을 주로 판매하는 곳이다. 잘 작동되는 물건의 경우, 시중보다 싼 값에 구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 CCFL 용 인버터를 구매해 보았다. 




CCFL 인버터의 겉모양은 위의 사진과 같다. 따로 컨트롤러 없이 로이어컨버터로 된 자려식인 것 같다. 입력전압은 DC12V 라고 한다. 




뒷면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뒷면의 패턴 모양을 보니, 입력단자의 아래쪽이 (+) 이고, 위쪽이 (-) 인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의 왼쪽 아래 커넥터에서 아래쪽이 (+) 위쪽이 (-).



커넥터 케이블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타 가전제품을 분해한 부속을 떼어다가 전원선을 연결해 보았다. 


F1 이라고 된 것은 퓨즈인것 같다. 



고전압측 출력선을 보니 한쪽 극은 입력전원의 (-) 단자와 공통으로 연결된 것 같다. 


이 단자에 전선을 연결한 다음, 12V 전원을 입력하고 전선을 고압측 출력에 가까이 하면 고전압 아크를 관찰할 수 있다. 



좀 더 가까이서 찍어본 사진이다. 전압은 약 2~3kV 쯤 되는 것 같다.  감전되면 많이 아플 것 같다. 출력단에는 고주파 교류가 나오므로 코크로프트-월턴(Cockcroft-Walton)배전압 정류회로 등을 연결해서 고전압 DC 전원을 얻을 수 있다. 


이 부속은 앞으로 제작할 전기울타리나 고전압 실험의 전원장치로 유용하게 이용될 것 같다. 


전기모기채의 전원부를 이것으로 하면 슈퍼 전기모기채가 될 듯..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