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7. 6. 28. 14:00

아파트 방송스피커는 관리사무소에서 내보내는 방송이 수시로 나온다. 


특히 낮잠을 자고 있을 때 방송이 나오면 단잠을 깨우게 되어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송을 아예 차단해 버리면, 단수나 단전, 가스점검 등의 내용을 전달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여 더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그래서 아파트 방송스피커에 볼륨을 달아보기로 했다. 


거실 천장에 달려있었던 방송용 스피커이다. 

대규모 방송용 스피커는 임피던스 매칭 트랜스가 들어있다. 이 트랜스가 들어있는 이유는 대규모 방송시설에서 저전압 상태의 신호를 방송으로 내보내면, 멀리 있는 가정은 전압강하 때문에 소리가 작게 들리게 된다. 


따라서, 고전압 송전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송용 스피커도 앰프에서 AC100V 정도의 전압으로 음성신호를 보내고, 이 전압을 적당한 전압으로 낮추는 임피던스 매칭 트랜스가 있다. 



보통 방송용 스피커에는 임피던스 매칭 트랜스 측에 임피던스를 단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여러 가닥의 전선이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지만 필자의 아파트는 임피던스를 조절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변압기를 통한 부하의 임피던스는 변압기 권수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권수비가 1:2 이면 임피던스비는 1:4 가 된다. 


10:1 의 임피던스 매칭 트랜스에 4 ohm 짜리 스피커를 달았다면 변압기 1 차 측에서 본 2 차의 임피던스는 400 ohm 이 된다  


볼륨 조절에 사용될 스피커이다. 1kΩ 짜리를 준비했다. 이 저항에서 일부 전력이 소비되므로 물리적 크기가 큰 저항으로 하는 것이 좋다. 


볼륨 저항을 이용하여 볼륨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모습이다. 스피커와 저항을 단순히 직렬로만 연결하면, 소리가 완전히 꺼지지 않을 수 있다. (큰 저항을 이용하면 소리가 완전히 꺼짐)


연결상태는 페이지의 아래쪽에 등장하는 연결도를 보면 된다. 




볼륨 저항을 이용하여 방송 음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든 모습이다. 저항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소리가 커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소리가 작아진다. 

위의 그림은 볼륨저항과 스피커의 연결도이다. 


위 장치를 한 후, 방송의 볼륨을 최대로 키운 상태에서는 설치전 보다 소리가 약간 작아진 것 같다. 아마도 1k 볼륨저항이 스피커와 병렬로 연결되어 부하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 같다. 


볼륨을 돌려 보았더니 1/3 정도까지는 소리의 크기가 최대치의 20% 정도까지 줄어들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서서히 줄어들었다. 


방송 볼륨의 크기를 절반 정도로 줄였더니 방 안에서는 거실에 달린 스피커에 방송이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알아차리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 


낮잠을 잘 때에는 미리 볼륨을 줄여놓고 자야겠다. 

Posted by 블루토파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7.07.05 19:38 [ ADDR : EDIT/ DEL : REPLY ]
  2. 대단하십니다

    안녕하십니까?
    음량조절하려고 정보 검색중 이 글을 보았습니다
    대단하십니다
    헌데 궁금한것이 하나 있습니다
    단순히 +선 잘라서 그사이에 가변저항을 2단자만 이용하여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글과 회로도를 보면 3선을 이용하시는데요
    3선 이용하는 것의 장점이나 이유가 있나요?
    제 짧은 지식으로는 병렬구조로 만들어서 본 전류값을 트렌스에 전달하기 위함 같은데요
    기왕에 작업하는거 최상의 방법으로 작업하고 싶어서 여쭈어봅니다

    2018.09.20 16:03 [ ADDR : EDIT/ DEL : REPLY ]
    • 3선을 이용하면 소리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선 방식은 가변저항이 스피커와 병렬로 연결된 꼴이 되어서, 소리를 완전히 키워도, 가변저항을 달기 전의 소리보다 작게 됩니다.

      2단자를 이용하면, 소리를 완전히 키웠을 때, 기존의 소리크기와 같게 됩니다.

      저는 가변저항을 통해 적절한 저항값을 알아낸 후, 고정저항(약 47옴)을 직렬로 연결해서 벽 속으로 감췄습니다.

      2018.10.02 00:25 신고 [ ADDR : EDIT/ DEL ]
  3. 핑작

    안녕하세요.
    전기쪽에 지식이 없어서 블로그에 올리신 대로 똑같이 배선 작업을 했는데 방송이 3일 째 나오질 않고 있는데요.
    원래는 매일 금연 방송이 나옵니다만 방송이 나오질 않네요.
    그래서 건전지로 테스트해보니 퍽퍽 소리도 나고 저항도 기본 8옴정도 나오는 걸 보니 스피커는 정상인 거 같은데 왜 아무 소리도 안 들리는 건지 알 수가 없네요.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2019.05.24 19:16 [ ADDR : EDIT/ DEL : REPLY ]
  4. 핑작

    저도 소리가 완전히 꺼질 수 있게 작업하길 원해서요.
    저항의 가운데는 스피커에서 나오는 +선
    저항의 한쪽은 스피커에서 -쪽에 또 그 마이너스에 물려 임피던스?쪽으로 한 선이 더 물려있고
    저항의 또 한쪽은 임피던스? 쪽에서 나오는 선을 직결로 물어놨습니다.
    그니까 올리신 내용으로 똑같이 연결했다는 말인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2019.05.24 19:20 [ ADDR : EDIT/ DEL : REPLY ]
    • 저항은 1k 정도 되는 것을 사용하셨죠? 저항을 한쪽으로 끝까지 돌린 다음 방송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방송이 나오지 않는다면 반대방향 끝으로 돌린 후에 방송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간혹 360도 방향으로 돌아가는 가변저항이거나 하는 경우 방송이 나오는 지점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볼륨저항에 on off 기능이 있는 것도 있는데 이 때 on off 쪽에 연결한 것도 아니신 것 같고.. 작업하다가 임피던스 매칭 트랜스 부분의 전선이 당겨지면 내부 에나멜선이 단선되어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2019.05.24 22:48 신고 [ ADDR : EDIT/ DEL ]
  5. 핑작

    단선 테스트는 테스트기로 도통테스트 모두 해봤는데 이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항은 1k짜리 썼고 레버는 360도 돌아가는 제품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혹시 몰라 레버를 중간에 위치 시켰는데 아무런 소리도 나오지 않네요.
    아파트 스피커 하나 다시 사서 작업해야 겠네요 ㅎㅎ 참 전기쪽 지식이 없으니 어렵네요

    2019.05.25 13:44 [ ADDR : EDIT/ DEL : REPLY ]
    • 가변저항을 한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에 (방송이 나올때까지)며칠 기다려보시고, 안들이면 반대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에 기다려보세요. 최대 볼륨에서 30% 정도만 돌려도 소리가 거의 안납니다.

      2019.05.25 21:20 신고 [ ADDR : EDIT/ DEL ]
  6. 루시

    안녕하세요. 설명해주신 방법대로 병렬로
    모두 연결했는데 맨 왼쪽으로 돌려도 소리가 0이 되지않습니다. 최대볼륨에서 살짝 돌리면 소리가 좀 줄어들고 왼쪽으로 계속 돌려도 소리가 줄어들지 않고 처음 살짝 돌렸을 때 줄어든 소리 그대로 입니다. 왜 그런 걸까요? 참고로 올려주신 스피커와 같은 값의 스피커이고 가변저항도 1k옴을 사용했습니다. 원체 스피커 소리가 커서 그런지 좀 줄어들었어도 작은 소리가 아니라 문의드립니다.

    2020.06.15 19:39 [ ADDR : EDIT/ DEL : REPLY ]
    • 음향시스템이 어떤 구성인지 잘 모르겠지만, 스피커의 저항이 큰 형식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1차측에 연결하신 것 같은데, 좀 더 큰 가변저항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0k 정도의 가변저항으로 하면 효과가 있을 듯 하네요.
      배선을 위의 그림에 나온 대로 하지 않으시면 가변저항과 직렬로 연결된 꼴이 되어 소리가 0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0.06.15 23:1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