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2022. 12. 22. 23:45

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를 둘러보다가 괜찮아보이는 전력계가 있어서 구매해 보았다.


https://ko.aliexpress.com/item/32839345729.html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보통 구매 후 7일~20일 정도만에 배송이 된다.

이것을 노출로 사용하면 위험하므로, 플라스틱 반찬통 내부에 장착해 보았다.

 

 

중국산 제품은 화재를 유발할 수도 있어서, 전단에 4A 짜리 단극 차단기를 추가하였다. 이 전력계는 20A 까지 흘릴 수 있지만, 웬만한 가전제품은 대부분 600W 이하이므로 4A 짜리 차단기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었다.

0.75sq 의 전선을 사용하였으므로 7A 정도까지는 괜찮을 듯 하다.


판매자가 알려준 방식으로 결선을 하였다.

CT를 연결해야 하는 제품은 결선 방식이 다르므로, 판매자의 판매 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동봉된 설명서를 참고하면 된다.



4A 차단기는 Din-rail 부착형이다. 하지만 Din-rail 이 없어서 플라스틱 쪼가리(뚜껑을 따내고 남은 것)를 Din-rail 과 같은 크기로 잘라서 붙이는 방법으로 Din-rail 을 구성했다.


연결된 전력계로, 휴대폰 충전기의 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역률 0.7 정도에 0.14A 가 흘러서 20W 의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온다.


집에 굴러다니던 커패시터를 연결해 보니, 1.1A 가 흐르고, 용량성 부하 100% 이므로 전력은 0.05로 거의 0 이다. 역률도 0 으로 나온다.


전자렌지 내부에 사용되는 백열등을 연결해 보니 0.1A 가 흘러서 22W 를 소비한다.

저항성 부하이므로 역률은 0.99 로 거의 100% 이다.


컨트롤전원용 변압기를 연결해 보았다.

1-2차간 절연이 되어 있어서 1차측과 2차측을 전기적으로 분리해야할 일이 있을 때 사용하려고 구해 둔 변압기이다.

단순히 변압기에 연결만 하고, 부하가 없는 상태인데도 12W 의 전력을 소비한다. 변압기의 철손(히스테리시스손+와전류손) 이다.

이 외에도 여러 부하들을 테스트하였고, 동작은 잘 되었다.

값의 정확도를 측정하고 싶긴 하지만,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서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다.

지금은 킥보드의 충전 모니터링으로 사용중이며, 집 밖에서 충전중인 전동킥보드의 소비전력을 확인하여 충전 완료 여부를 멀리서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중이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