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1. 10. 8. 22:51

반응형


CD롬에 달려있는 모터를 떼어낸 후, 내부 코일을 다시 감아서 발전기용으로 만들어 보았다.

실험적으로 만든 것이라서 실용성은 거의 없다.


위의 사진은 이번에 만든 장치의 전체적인 사진이다. 3상교류용으로 코어가 제작되어있어서 3상 교류가 나오도록 코일을 감았다. Y 결선으로 하여 4가닥을 빼냈고, 중성선을 뺀 나머지 3가닥을 3상 전파정류 형식으로 해서 직류로 만든 후 평활회로를 달았다.


3상 전파 정류회로라서 다이오드가 6개 이다.


CD롬 모터는 축이 자석의 힘으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당기면 빠지도록 제작된 것이 많다.

코일이 감긴 부분은 9부분인데, 2개씩 건너뛰어서 감는 방식으로 해서 3개의 회로로 만들었다.

하나의 코일에 감긴 횟수는 150회 이다.


네오디뮴 자석으로 된 모터라서 그런지 출력이 잘 나온다.

리모컨 등에 달아서 건전지가 필요없는 리모컨 등을 제작해 볼 수 있겠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