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4.07.26 21:15



선풍기를 쓰다 보면 좌우회전을 하는 기능이 망가지는 일이 자주 있다. 


좌우회전 모터가 따로 달려있는 경우, 이 기능이 고장나면 좌우회전 기능이 안되고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웜 기어를 이용한 방식인 경우, 좌우 회전 기능이 고장나면 선풍기 머리가 고정되지 않고 계속 좌우회전을 하는 일이 많다. 


오래된 선풍기의 좌우회전 기능이 망가져서 임시로 고정해 보았다. 




위의 사진에 등장한 선풍기는 회전조절 레버가 망가져서 선풍기의 머리를 고정시킬 수 없는 선풍기이다. 


레버를 따로 구하는 방법도 있고, 머리가 좌우회전을 하는 상태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선풍기 머리를 좌우로 회전하게 되면 선풍기의 목 부분의 전선이 끊어지는 경우도 있다. 아주 재수가 없는 경우, 좌우회전으로 인해서 전선의 피복이 마모되고, 전선이 합선되어 화재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필자의 선풍기는 좌우회전을 과도하게 사용한 선풍기의 전선이 끊어져서 수리한 일이 있음)


따라서, 강제로 고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웜 기어를 사용한 선풍기의 경우, 레버에 와이어가 달려있어서 와이어가 당겨지면 선풍기 회전을 담당하는 기어가 떨어져서 고정되는 방식이다. 와이어가 풀리면 기어가 항상 닿아있게 되어 계속 좌우회전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나무젓가락을 잘라서 와이어가 당겨진 상태인것처럼 해 보았더니 선풍기의 좌우회전이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선풍기의 좌우회전 기능은 목 부분의 전선이 끊어질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선풍기는 복잡한 장치가 아니므로 웬만한 성인남성이라면 손쉽게 개조하거나 수리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블루토파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