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4. 2. 3. 00:00

반응형

집안에 굴러다니던 5V 어댑터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용 멀티 충전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은 5V 로 구동되는 가전제품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집에 5V 어댑터가 한두개쯤은 남아있는 일이 많습니다. 여기서 소개한 방법을 이용하면 이 어댑터들을 활용하여 멀티 충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제작한 5V USB 용 멀티충전기 입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계열의 장치를 충전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험 결과, 안드로이드 계열의 휴대폰들도 충전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컴퓨터 본체에 연결하는 USB 확장 케이블을 USB 소켓으로 이용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사용된 5V 어댑터입니다. 5V 에 약간 모자라는 전압(4.87V)을 출력하였지만 충전하는 기능에는 지장이 없었습니다. 



아이폰 USB 충전기에는 USB 단자의 D+ 단자와 D- 단자를 적당한 전압으로 풀업시켜주어야 충전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바이어스 전압을 가하는 저항을 연결하여 해당 바이어스 전압이 걸리도록 해 주었습니다. 보통 흰색 전선이 (D-) 이고, 녹색 전선이 (D+), 적색이 5V(VCC), 흑색이 GND 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 사용된 USB 케이블은 실드선이 연결되어 있었는데 실드선은 (GND)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바이어스 전압을 만드는데 39k, 10k, 51k 저항이 이용되었는데, (+5V) -- 51k -- (D- [흰색]) -- 10k -- (D+ [녹색]) -- 39k -- (GND) 형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바이어스전압을 가하는 저항은 개별 USB 케이블에 각각 회로를 만들 필요 없이, 하나의 분압 저항회로를 만든 후, 이 곳에 각각의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간편합니다.




아이폰 4와, 아이폰 4S 를 충전해 보았습니다. 충전이 잘 진행됩니다. 


5V 전원장치가 있다면 이런 방법들을 활용해서 스마트폰 멀티 충전기를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남아있는 5V 어댑터들을 재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