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트병을 이용하여 정전기 발생장치를 만들어 보았다. 


둥근 모양의 페트병 2개를 이용한 방식이다. 축전기 부분까지 고려하면 페트병 4개를 이용해서 만든 정전기 발생장치라고 볼 수 있다. 




페트병을 이용한 정전기 발생장치의 겉 모습이다. 가운데에 있는 페트병은 아래쪽에 달려있는 모터에 의해서 특정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 모터의 구동은 6V 직류 전원에 의해서 돌아간다. 모터는 오래된 카세트 플레이어에서 떼어냈다. 


카세트 플레이어에 들어있는 모터는 아래쪽의 구멍에 드라이버를 넣어서 회전속도를 변경시킬 수 있는데, 빠르게 돌도록 변경하였다. 



유도전극과 연결된 브러시(상)와 뉴트럴바에 연결된 브러시(하) 가 보인다. 반대쪽에는 위쪽에 뉴트럴바가 연결되어 있고, 아래쪽에 유도전극과 연결된 브러시가 위치하게 된다. 회전방향은 병 위쪽에서 봤을 때, 반시계 방향이 된다. 지정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병이 회전하는 경우, 정전기는 발생되지 않게 된다. 



축전기 부분의 모습이다. 축전기는 작은 페트병의 안쪽과 바깥쪽에 은박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으로 만들었다. 내압을 높이기 위해서 축전기 2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방전갭은 구리선을 이용해서 만들었다. 끝 부분이 뾰족하면 코로나 방전으로 전하가 빠져나가므로 둥글게 만들어 주었다. 가운데에 있는 병은, 알루미늄 테이프를 1cm 폭으로 잘라서 8개를 등간격으로 붙여 주었다. 



병을 회전시키는 모터이다. 고무줄을 이용해서 안쪽의 병이 회전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모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손으로 돌리는 크랭크 등을 제작하여 회전하도록 할 수도 있다. 


아래의 영상은 위의 장치가 동작하는 영상이다. 



http://youtu.be/bsPEXyQRNNQ


페트병을 이용한 정전기 발생장치를 구동하여 정전기 불꽃을 일으키고, 프랭클린 벨 실험을 시도해 보니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프랭클린 벨 이외에도 정전기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 시, 정전기 발생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