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상식2011. 10. 26. 22:26

반응형

일본에서 220V 용 가전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220V 용 가전제품도 정밀한 모터나 주파수와 관련된 회로가 들어가 있지 않다면 일본에서 200V 를 공급받아서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일본은 100V 만을 사용한다고 잘못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일본은 단상 3선식으로 전원이 공급되어 배선을 약간 바꾸면 200V 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정에 단상 3선식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경우에 한함)

아래 내용은 일본에서 콘센트를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우리나라는 배선용 차단기가 전등과 콘센트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에서는 각 방별로 구분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내용은 단상 3선식으로 전원이 들어오는 곳에 한하여 가능하며, 일본에서 제2종 전기공사자격이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자격을 갖추지 않으신 분은 가까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하여야 합니다.


일본 가정의 분전함입니다. 맨 왼쪽에 암페어 차단기가 있고 가운데 누전차단기, 오른쪽에 각 방별 차단기가 있습니다.

200V 로 교체할 부분의 콘센트로 가는 전원을 차단합니다. 라디오 등을 연결해서 동작시킨 후, 하나씩 내려봐서 라디오가 꺼지는 차단기가 해당 차단기입니다.

해당 차단기에 연결된 모든 콘센트는 200V 로 교체해야 나중에 잘못해서 100V 용 제품을 꽂는 일이 없으므로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차단기를 반드시 내리고 작업을 진행하세요.


콘센트 커버를 열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한국 콘센트와 비슷하지만, 접지단자가 추가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전기제품상점에서 파는 콘센트입니다. 200V 용을 구입합니다. 200V 로 전압을 바꾸려는 콘센트의 수량만큼 구매합니다.


나사를 풀고 콘센트를 빼내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전원선과 접지선이 있습니다. 전원선은 동일한 피복에 싸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뒷면의 모습입니다. 위쪽 2전선이 전원선이고, 아래 한 선이 접지선입니다.


200V 용 콘센트와 비교한 모습입니다. 뒷모습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전선을 끼우는 부분의 위쪽에 (-)자 드라이버 등으로 누르면서 전선을 살살 잡아당기면 전선이 빠지게 됩니다.


전선을 뺀 후, 200V 용 콘센트에 삽입합니다.


이제 분전함쪽을 손봐야 합니다. 인입선을 보면 적색,백색,흑색 으로 되어있는데, 백색이 중성선이고 적색과 흑색은 각각 L1,L2 입니다. L1, L2 는 중성선과 100V 의 전압차이를 가지고 두 선은 서로  200V 의 전압차를 가집니다. 200V 로 교체할 부분에 연결된 배선용 차단기에 연결된 선을 (L1 혹은 L2) - (중성선 N) 에서 (L1) - (L2) 로 연결을 바꿉니다. 이 때 반드시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작업이 끝나고 200V 용 콘센트의 전압을 재 보니 200V 의 전압이 측정됩니다.


위의 사진은 에어컨에서 나온 200V 용 플러그입니다.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제품은 200V 로 출시되어 플러그가 위 사진처럼 되어 있습니다.


해당 가전제품(여기서는 에어컨)을 200V 콘센트에 연결하고 가동시키면 됩니다.


일본에서 제2종 전기공사자격이 없으신 분은 이 작업을 시도하면 불법입니다. 전기를 잘 아시는 분만 시도하시고 잘 모르시는 분은 반드시 전기공사업체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참조 : http://namazr.blog53.fc2.com/blog-entry-231.html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