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20. 11. 14. 00:34

반응형

콘센트 접지시험기 라는 것을 구하게 되었다.

콘센트에 꽂아서 접지공사가 제대로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장치이다.

 

 

벌크포장이라 그냥 비닐에 싸여있다.

 

 

종이를 펼쳐보니 SK-7501 이라는 제품명과 설명이 보인다.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콘센트는 플러그를 돌려서 꽂을 수 있는 구조이므로 콘센트에 꽂았을 때, 방향에 따라 다르지만 램프 2개가 켜지면 접지가 제대로 된 상태라고 볼 수 있고, 세개가 모두 켜지면 접지가 되지 않은 콘센트라고 판별할 수 있다.

콘센트에 전원이 들어왔는지, 접지공사는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220V 전원이 들어와 있는 콘센트에 꽂았더니 양 끝의 램프가 켜졌다.

설명서에 따르면 L 역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는 콘센트를 돌려서 꽂을 수 있는 구조이므로 역상이라고 뜬다면 돌려서 꽂으면 된다.

간혹, 비데나 정수기 등에서 전기가 오는 느낌이 올 때가 있는데, 플러그를 돌려서 꽂으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어지는 현상은 L-N 이 바뀌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돌려서 꽂으면 정상이라고 나온다.

멀티탭에 꽂아보았더니 정상.

또 다른 멀티탭에 꽂았을 때에도 정상.

접지공사 유무가 매우 중요한 화장실 콘센트에 꽂았을 때에도 정상.

멀티탭에 일부러 접지를 제거한 후, 꽂았더니 램프 3개가 모두 켜졌다.

램프 3개가 모두 켜지는 경우, 접지선이 연결되지 않은 콘센트라는 의미이다.

 

요즘에는 거의 사라졌지만, 단상 3선식 220V 환경을 만들어보니 램프 3개가 모두 켜졌다.

즉, 단상 3선식 환경에서는 콘센트에 접지가 되어있어도 무접지라고 판별한다.

단상 3선식은 요즘 거의 발견하기 어려운 공급방식이며, 오래된 아파트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해 내부 회로를 추정할 수 있었다.

동그란 도형은 전류소모가 아주 적은 네온등류를 표현한 것이다.

전원이 투입되면 적색 램프는 무조건 켜지게 된다. 하지만 황색 램프는 L 단자가 L 에 물렸을 때에만 전압이 걸리게 되어 정상적으로 꽂았을 때에만 켜지는 램프이다. L-N 이 반대가 되면 적색, 녹색 램프에만 전압이 걸리게 되어 양 끝단만 켜지게 될 것이다. (2개의 램프만 켜짐)

접지가 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적색 램프는 전원전압에 의해서 켜지고, 황색과 녹색은 서로 직렬연결이 되어 둘 다 켜지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3개의 램프가 모두 켜짐)

단상 3선식 환경에서는 접지가 되었더라도, L, N 단자 모두가 대지와 110V 의 전압을 가지고 있으므로 세 개의 램프가 모두 켜지게 된다. (3개의 램프가 모두 켜짐)

내부회로는 전원과 접지간의 전압차를 기준으로 불이 켜지는 것이 결정되므로, 비접지 전원 계통에서는 접지의 유무에 관계 없이 세 개의 램프가 모두 켜지게 된다.

램프의 점등 상태 상황 예시
2개의 램프가 켜지는 경우 정상 단상 2선식의 L-N 이 있고, 접지단자의 연결이 잘 된 경우
3개의 램프가 켜지는 경우 불량 단상 2선식 콘센트의 접지가 연결이 되지 않은 경우
측정불가 1. 단상 3선식의 220V 가 공급되는 경우(오래된 아파트 등)
2. 120/208V 계통의 208V 가 연결된 경우(특수한 공장 등)
3. 비접지 계통인 경우 (자가발전기, 중성점 비접지 등)
4. 한 상이 접지된 델타결선의 220V 인 경우(오래된 공장)

단, 램프가 정상적으로 점등되었다 하더라도, 접지저항이 정상범위인지는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런 형태의 접지시험기는 모두 위와 같은 회로로 이루어졌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다.



결론 : SK-7501 콘센트 접지시험기는 콘센트의 접지 여부와 전원투입 여부를 판별할 수 있지만, 단상 3선식 환경(오래된 아파트 등)에서는 콘센트의 접지유무를 판별하지 못한다.

반응형

'유지보수개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F 교체 과정  (0) 2021.07.12
SONOFF Mini 를 설치해 보았다.  (2) 2020.12.13
현관 센서등 고장 수리  (2) 2020.11.08
전동킥보드 통타이어의 위력  (0) 2020.10.28
SONOFF Wifi 끊김현상 해결  (1) 2020.10.25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