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2. 4. 17. 23:52

반응형


집에 남아있던 컴퓨터 쿨링팬으로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았다.


이전에도 만들어서 공개했지만 무단도용이 심하여 삭제하고 다시 동영상을 촬영하였다.


만드는 과정은 동영상속에 있고, 기본적인 전기회로를 아는 사람이면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다.



http://youtu.be/o13MSASAaTI


산 위에 가지고 가서 테스트를 해 보니 불이 잘 켜진다.


폐품으로만 만들어진 것이므로 별 다른 비용 없이 과학적인 장치를 만든 셈이다.


쿨링팬을 여러개 달아서 병렬로 연결하는 경우 휴대폰의 충전도 가능하다.



http://youtu.be/5emqSiQttrU


위의 동영상은 쿨링팬 9개를 연결해서 DC-DC 컨버터를 이용하여 5V 정전압을 만들어서 아이폰 3GS 를 충전하는 동영상이다.


충전속도는 정품 충전기와 비슷했다. 아이폰 이외에 다른 스마트폰들의 충전도 가능하지만 문을 열고 이 장치를 잡고 있으려면 팔이 아프다.


쿨링팬들에서 나오는 전압은 교류이고, 위상이 제각각이므로 정류한 후 병렬로 연결하면 정류용 다이오드는 최소 [팬의 개수] * 2 + 2 개가 필요하다. 정류회로를 개별로 꾸며주는 경우에는 [팬의 개수] * 4 개의 정류용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컴퓨터용 쿨링팬을 달리는 차 창문에서 돌리는 경우 출력전압이 20V 가 넘어가므로, 보호회로 없이 LED 만 연결하였다면, 차에서 강한 바람으로 돌리면 안된다.


컴퓨터를 청소할 때 에어컴프레셔로 팬을 세게 돌리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경우 팬에서 발생하는 전압이 메인보드로 흘러들어가서 메인보드 장치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컴퓨터를 청소할 때에는 팬이 돌지 않도록 손으로 잡고 청소하는것이 좋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