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2. 3. 4. 17:31

반응형


HDD 플래터와 CD 를 이용해서 파프와 스반베리(pfaff & svanberg)의 정전기 유도 실험을 시도해 보았다.


HDD 플래터 4장과 CD 4장, 박스에서 떼어낸 손잡이 등이 이용되었다. 왼쪽의 컵에는 가운데 구멍을 뚫어서 전극을 연결한 다음, 휴지를 매달아서 정전기가 생기면 벌어지도록 했다. 아래쪽의 플래터끼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왼쪽 아래 플래터에 손가락을 대었다가 뗀 후, 오른쪽 플래터를 들고 왼쪽 위의 플래터에 손가락을 대고, 다시 오른쪽 플래터를 내려놓고, 왼쪽 아래 플래터에 손가락을 대는 것을 3번 정도 한 후, 반대쪽에서 같은 동작을 취하는 것을 반복하면 정전기가 모이게 된다.

정전기가 모이는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다.



한쪽의 원판을 들었다 놓았다 하는 것을 1 사이클이라고 하고, 1사이클당 m 번 원판을 들었다 놓았다 했을 때, n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면 초기 전하 Q 의 m 배 만큼의 전하가 대전되어있게 된다. 위의 그림은 양쪽에 3번씩 원판을 들었다 놓았다 해서 3*3 = 9Q 의 전하가 모였다.

1800년대에 전원장치가 없던 시절 이런 방법들을 이용해서 정전기 실험을 했다고 생각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참조 : http://www.coe.ufrj.br/~acmq/svanberg.html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