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개조2013. 5. 2. 20:00

반응형

태양광발전용 솔라셀 판넬 2개를 득템하였습니다.


각 180W 짜리로, 출력전압이 45V 라고 되어 있습니다.




옥상으로 가지고 올라가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연결상태를 보니 셀 24개가 직렬연결된 것 3개가 직렬연결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솔라셀은 셀당 기전력이 0.5V~0.6V 정도 되는데, 태양광 판넬 1개당 72개의 셀이 직렬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솔라셀 판넬 한 개의 기전력을 재 보니 약 42V 정도 나옵니다.



다행히 내부에는 직렬연결된 중간 단자들이 있습니다. 태양광 판넬 하나에 24개씩 직렬로 연결된 모듈 3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사진처럼 연결하면 1/3 의 전압이 나오게 됩니다. 24개가 직렬로 연결된 부분의 전압을 재 보니 약 13.8V 정도가 나옵니다. 


각 단자 사이에는 다이오드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중간에 하나의 모듈(24개가 직렬로 연결된 모듈)이 고장나는 경우, 이 고장난 모듈때문에 전체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중간 부분이 고장난 경우, 나머지 부분에 의해서 고장난 부분에는 역방향의 전압이 걸리게 되는데, 이 전압은 다이오드를 통해서 흐르게 됩니다. 결국, 고장난 부분이 내는 전압만큼이 떨어진 전압이 출력으로 나오게 됩니다. 태양광 발전을 해서 계통연계를 하고 있는 경우, 저 다이오드 사이의 전압을 재어봐서 0V 가 나온다면 해당 부분은 고장났다고 판명할 수 있습니다.


AC 계통에 연결된 상태에서 가동중에 다이오드 부분의 전압을 재는 경우 감전위험이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비전문가는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2V 부분의 전압을 테스트해보기 위해서 셀 24개가 직렬로 연결된 부분에서 전원을 따왔습니다. 



12V 용 자동차전구를 연결해 보았더니 밝게 켜집니다. 21W 짜리라서 2A 가 약간 못 되는 전류가 흐르고, 전압은 약 12.7V 정도가 측정됩니다.


활용방안은, 전기온수기의 전원으로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해서 야간에 불을 밝히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면 될 듯합니다. 


한여름에는 12V 나 24V 에서 사용하는 차량용 선풍기를 가동시킬 수 있고, 겨울철에는 12V 용으로 제작된 온열시트 등을 이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2개를 직렬연결해서 220V-3kW 히터에 연결해 보았더니 전압은 51V 에 전류는 3.2A 를 가리켜서 163W 의 전력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을 때 전압과 전류를 측정해 보았더니 64.1V 에 4A 가 흘러서 256W 가 소모되고 있습니다. 태양전지판이 수평으로 놓여 있어서인지 최대 출력을 내지는 못하는 듯 합니다. 


하루 내내 연결해 두었더니 180L 정도 되는 온수통에 담긴 물의 찬 기운이 조금 없어지는 수준으로 데워집니다.


2장으로는 전기온수기의 물을 데우기에 역부족이군요.


배터리 2개를 구해서 24V 계통의 독립형 전원으로 꾸며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