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관련실험2014. 4. 13. 00:00

반응형

요즘은 인터넷 전화가 보편화되어서 일반 전화를 사용할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전화는 정전이 되어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신뢰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한두개쯤 남아있을 일반전화를 이용해서 따로 벨소리만 낼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http://youtu.be/pE5WwZikTD0


스테핑모터와 220V-6V 변압기를 준비합니다. 변압기는 사용하지 않는 어댑터를 분해하여 획득하였습니다. 


스테핑모터는 코일이 2개가 있는데, 둘 중에 하나의 코일 단자에 변압기의 저전압측 선을 연결하고 고전압측 선은 전화기 단자에 연결합니다. 


스테핑모터는 기어블록 부분까지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큰 톱니바퀴 부분에 하드디스크 플래터를 이용한 핸드 크랭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스테핑모터를 돌려주면 교류가 발생하는데, 이 교류는 변압기를 거쳐서 100V 이상의 전압으로 승압됩니다. 


이 전압이 전화기에 가해지면 전화기는 이 신호를 링거신호로 인식하고 벨소리를 내게 됩니다. 변압기에서 나오는 높은 전압은 용량이 매우 작기 때문에 전화기가 망가지거나 손상되지는 않습니다. 



http://youtu.be/G_eNNzNB-hU




위의 영상은 구형 다이얼 전화기로 실험해 보는 영상입니다. 구형 다이얼 전화기도 이 장치로 벨이 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구형 다이얼 전화기는 1977년 금성사 (현 LG 전자) 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여기서 만든 장치는 전화벨소리 효과음이 필요할 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블루토파즈